김남수기자가 만난 사람_ (주)리얼랩 김혁진 대표

[서울=내외뉴스통신] 이혜진/김남수 기자

3D 프린터는 21세기 첨단기술의 총아로 꼽힌다. 3D 프린터는 3차원 도면을 바탕으로 실물의 입체 모양 그대로 찍어낸다. 즉, 설계도만 있으면 약 150여개 소재 등으로 한 시간에서 하루 안에 실물로 만들어내는 획기적인 기술인 것이다. 이에 3D 프린터는 의료, 건설, 제조, 로봇,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것은 물론 국내 3D 프린터 시장은 연평균 24%라는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오는 2022년 세계 3D 프린터 시장 규모는 무려 25조원을 돌파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인 가운데 (주)리얼랩(대표 김혁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3D 프린터용 광경화성 수지를 개발하여 국내 3D 프린터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리얼랩 김혁진 대표를 만났다.

 

 

리얼랩은 3D 프린터용 광경화성 액상수지를 개발 및 보급하는 기업으로서 3D 프린팅에 최적화되었다는 평을 받는 액상수지인 ‘RealForm 3DC Resin’을 끊임없는 연구개발 끝에 세상에 선보이며 업계에 혜성같이 나타났다. 리얼랩을 이끌고 있는 김혁진 대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시니어 창업가다. 창업을 하기 전에는 두산전자 및 SK Innovation에서 18여 년간 수지 관련 개발업무를 담당하였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리얼랩을 창업하였다. 서울시 성동구에 본사및 연구소를, 충북 청주시에 제조공장을 두고 있는 리얼랩은 국내 최고 수준 DLP Type 3D 프린터 생산업체와 공동개발 협약 체결 및 개발을 진행 중인 것을 비롯해 주얼리용 3D 프린터 제조업체와 주얼리&Dental용수지 공동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아울러 OA 기기 글로벌 기업과도 3D 프린터용 Resin 공동개발에 들어가는 등 다양한 성장 동력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미래 청사진을 그려나가고 있다.

단점을 개선하고 장점을 극대화

액상형 광경화성 수지는 3D 프린팅 분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소재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비교적 낮은 치수안정성과 더불어 완벽한 투명성 확보에 어려움이 따르고 미량의 유해성이 존재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다. 혁신 제품은 단점을 개선하고 장점을 극대화하면서 나타나기 마련이다. 리얼랩 김혁진 대표가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RealForm 3DC Resin은 바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배가시킨 제품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RealForm 3DC Resin은 3D 프린팅에 가장 최적화된 액상수지입니다. 액상의 광경화형 수지는 해당 파장대의 빛이 조사되면 개시제에 의한 반응이 진행되어 경화된 출력물을 얻을 수 있는 수지이고,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단순 모형에서 정밀 모형까지 다양한 출력물의 인쇄가 가능한 혁신 제품입니다.”

 

 

RealForm 3DC Resin은 수지 조성 최적화 구현을 통해 정밀하고 신속한 출력이 가능하고,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포함되지 않고 냄새가 거의 없어 좁은 실내공간에서도 사용이 용이하다. 또한 유해한 할로겐원소, 중금속성분을 일체 포함하지 않아 안전하며, 우수한 출력물 표면을 자랑한다. 이와 함께 간단한 알코올 세척만으로 후처리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분산특성 및 상용성의 최적화를 통해 안정된 저장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용기의 광노출에 대한 안정성 확보를 위해 차광용기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여기에 더해 불투명수지에는 빨강, 노랑, 파랑, 검정, 하얀색을, 투명수지에는 빨강, 노랑, 파랑색을 구현하며 색상의 다양화도 실현했다는 평이다. 이러한 장점들을 앞세워 리얼랩의 RealForm 3DC Resin은 고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향후 그 수요가 더욱 폭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한 번의 혁신, Game Changer되겠다!

리얼랩은 RealForm_3DG Liquid Photopolymer, RealForm_3DJ Liquid Photopolymer, RealForm_3DT Liquid Photopolymer, RealForm_3DEL Liquid Photopolymer, RealForm_3DEV Liquid Photopolymer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한 범용 수지 제품을 선보였다. 이처럼 고객의 특성에 맞게 개발돼 제공되는 수지들은 현장에 바로 적용이 가능해 큰 호평을 얻고 있다. 이렇듯 성공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쌓아가고 있는 리얼랩은 올해 말에 3D 프린팅 시장의 Game Changer가 될 만한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그럼으로써 또 한 번의 혁신을 꾀하는 한편 3D 프린팅의 모든 것을 아우르는 기업으로 발전시키겠다는 리얼랩 김혁진 대표의 행보를 기대해본다.

 

hskimi@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684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