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민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남북미 판문점 정상회동을  “새로운 평화시대의 시작”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날 청와대 국무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미 정상회동 이후 처음으로 내놓은 공개 발언에 “남북에 이어 북미 간에도 문서상 서명은 아니지만, 사실상 행동으로 적대관계 종식과 새로운 평화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선언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분단의 상징인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이 함께 만나 정상회담을 진행한 것 자체를 북미 간 적대관계 종식의 시작이자 ‘종전선언’에 준하는 사건으로 본 것이다.

청와대는 그간 두 번의 남북 정상회담과 9.19군사합의를 통해 사실상 종전선언과 불가침 선언이 이뤄진 것으로 여겼다. 그러면서 미국과 북한 간의 종전선언이 이뤄질 경우 비핵화 논의 역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해왔다.

문 대통령은 정전협정 66년 만에 사상 최초로 당사국인 북한과 미국의 정상이 군사분계선에서 두 손을 마주 잡았고, 미국의 정상이 특별한 경호 조치 없이 북한 정상의 안내로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 땅을 밟았다는 사실 자체에 큰 의미가 있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또 “앞으로 이어질 북미대화에 있어 늘 그 사실을 상기하고, 그 의미를 되새기면서 대화의 토대로 삼아나간다면 ,반드시 훌륭한 결실이 맺어질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symarry@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803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