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국토교통위 국감서 철저한 대비책 마련 촉구


[서울=내외뉴스통신] 권오헌 기자 = 1일 최대 20만 명의 이용객이 예상되고 있는 제2롯데월드가 임시 개장했지만 여전히 안전에 대한 우려가 불식되지 않아 원인진단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수현 의원(새정치민주연합·충남 공주시)은 20일 서울특별시 국정감사에서 박원순 시장에게 제2롯데월드 임시사용승인에 따른 안전사고・교통유발・환경 문제 등에 대해서 한 치의 빈틈도 없는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박수현 의원은 "석촌 호수 수위저하와 주변 지역 씽크홀 발생의 원인의 밝혀지지 않아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데 이를 불식할 수 있는 대책을 서울시와 롯데가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2롯데월드는 진통 끝에 임시개장을 했으나 여전히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어 완공될 때까지 서울시의 면밀한 관리감독이 요구되고 있다.
교통 혼잡 대책의 경우, 송파지역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위해 탄천변 동측도로 확장사업에 450억 원을 기탁하도록 돼 있으나 아직 착공되지 않았고, 올림픽대로 하부 미 연결구간 도로 개설도 롯데가 부담하도록 돼 있지만 언제 준공될지는 불명확하다.

또한, 송파대로 지하 버스환승센터도 준공되려면 2016년 9월은 돼야 한다.
이와 관련 임시사용 관련해 구성된 시민자문단은 롯데의 교통대책에 대해 교통체계 개선사업(TSM)과 주차장 예약제 실시로 임시개장 전과 비슷한 혼잡수준을 예측했으나 시민들은 여전히 교통 혼잡을 걱정하고 있다.
시민자문단은 임시사용과 관련된 교통대책은 단기적인 대책일 수밖에 없어 2016년 전면 개장을 대비한 보다 근본적인 교통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많은 시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석촌 호수 수위 저하와 씽크홀 문제는 원인파악조차 제대로 안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용역을 발주했지만 내년 5월에야 결과가 나올 예정이어서 시민들의 불안은 계속될 전망이다.
시민자문단은 롯데월드 주변의 싱크홀 발생이 우려되나 임시사용승인 여부와는 독립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의견을 냈지만 싱크홀 발생에 대한 공학적 검토와 함께 연관성 유・무 판단을 위해 반경 1km의 전수조사를 요구했다.
한편, 제2롯데월드는 국방부와 공군이 10년이 넘게 반대해왔으나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 건설에 반대하는 공군참모총장을 해임까지 하는 등 강력하게 밀어붙여 2009년부터 건설이 시작됐다.
박수현 의원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후진국형 재난안전대책은 지양해야 한다"며, "대형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후 보완책'보다는 '사전 대비책'이 최선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nsb2003@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80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