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출장 이재용·신동빈...靑회동 참가 안 할듯

문 대통령의 ‘규제 철회와 양국간 성의 있는 협의’ 8일 제안, 日 사실상 거절

일본 정부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소재 수출 규제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제안한 ‘양국간 성의 있는 협의’에 대해 규제 철회 뜻 없다며 사실상 거부 의사를 9일 표한 가운데, 지난 7일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일본을 방문 중인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오늘 9일 귀국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은 주변 재계 관계자들의 전망에 의하면, 이번 주 후반에 귀국하거나 혹은 일본 체류가 더 길어질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측에서는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해 현지 일정이 더 필요할 것으로 판단해 청와대가 주관하는 30대 총수 간담회 불참을 양해해 달라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도체 생산라인은 하루만 멈춰도 1천원대의 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심각성을 더하고 있는데, 자동차 등 전방위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어 우려가 심화되고 있다.

이번에 규제 대상이 된 불화수소(에칭가스), 포토 리지스트(감광액),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등은 반도체 생산의 핵심 소재로 일본 의존도가 90%에 이르면, 이 소재의 세계 시장 일본 점유율은 80% 내외로 알려져 우회 수입조차 여의치 않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일본 금융권과의 협의를 위해 방일 중인 롯데 신동빈 회장 역시 청와대 회동 불참이 예상되고 있다. 삼성과 롯데에서 윤부근 부회장이나 황각규 부회장 같은 실무 전문경영인이 대리 참석할 지에 대해서도 아직 불확실한 상태다.

일본 세코 경제산업상은 한국이 세계무역기구 WTO에 일본을 제소할 가능성에 대해 “우대조치를 중단하고 다른 나라와 동등하게 취급하는 쪽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며 WTO 규정과의 무관련성을 피력했다.

일본은 지난 4일 반도체 제조 등에 필요한 핵심 소재 3개 품목에 대해 안보 위협 및 대북 제제 위반 가능성 등의 의혹을 제기하며 대한국 수출 규제 강화 조치를 발표했다.

한일 강제징병 보상 합의와 위안부 합의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폐기 재협상 조치에 대해 일본은 이같은 조치로 대응하고 나서 한일간 감정의 골은 깊어지고 있다.

한국에서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불길이 일어나고 있어, 향후 외교적 해법의 필요성이 긴박해지고 있으나, 빠른 시일 내 해결 전망은 아직 어두운 편이다.

 

sehee1113m@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075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