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경제자유구역청·청주시 MOU 체결

[청주=내외뉴스통신] 김종혁 기자 = 충청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청주시는 24일 충북경제자유구역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 내 항공정비복합단지의 조성 및 항공정비산업의 육성을 위해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이시종 충청북도 지사,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과 이승훈 청주시장이 그동안 논의돼 왔던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 공동개발을 위한 투자 및 분담비율 등 업무 범위와 내용을 구체화하고 상호 합심해 추진하기로 했다.

협약내용을 보면, 청주에어로폴리스 1, 2지구(47만 4000㎡·14만 3000평) 부지조성을 위한 개발사업비(기 투자분 제외)의 분담비율을 충청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 50%, 청주시 50%로 하고, 분담비율에 따라 토지에 대한 소유권 및 권리를 가진다.

선도기업 유치를 위해 유·무상 임대를 포함한 부지 제공 방안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향후 입주업체의 고용 및 교육훈련, 시설투자 등 재정지원을 할 경우 부지개발 분담비율에 따르기로 했다.

그간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국방부와 사업 부지를 교환하고, 에어로폴리스 1지구 실시계획을 승인하는 등 부지개발을 위한 여건을 조성해 왔다.

이번 청주시와 공동개발 추진으로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 항공정비복합단지 조성사업은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에어로폴리스지구 입주를 희망하는 선도기업의 합작협의 가속화는 물론, MRO산업육성을 위한 충북도와 청주시의 확고한 의지를 과시, 중앙정부의 MRO산업 지원 폭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선도기업이 협약체결의 선결요건으로 내세웠던 국내·외 파트너와의 합작협의 완료, 중앙정부 지원의 가시화를 촉진, 선도기업과 협약체결을 앞당기는 촉매가 될 것으로 보인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전상헌 청장은 "청주시와 공동 협력을 통한 청주에어로폴리스 부지개발과 입주기업에 대한 행ㆍ재정 지원으로 에어로폴리스 지구가 도민의 백년 먹거리인 항공정비산업의 허브로 앞당겨 자리매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news043@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13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