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의약산업진흥 유전체 분석시스템 구축 사업’ 총괄기관에 선정돼
2022년까지 총 140억 원 투입
차세대 한국인 유전체 분석시스템 구축 박차

[대전=내외뉴스통신] 최정현 기자 =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연)이 차세대 한국인 유전체 분석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에 착수한다.

생명연은 유전체맞춤의료전문연구단 김선영 박사 연구팀이 산업통상자원부와 대전시가 오는 2022년까지 총 140억 원(국비 80억과 지방비 60억)을 투입하는 ‘유전자의약산업진흥 유전체 분석시스템 구축사업’의 총괄기관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생명연을 비롯해 충남대병원, 한국한의학연구원, (재)대전테크노파크BIO융합센터 등 산·연·병의 다양한 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현재 인간 게놈 한 명을 해독하는 비용은 대략 1000달러 수준까지 감소했는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분석 비용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향후 개개인의 유전체 분석을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질병 및 진단을 수행하는 정밀의료의 빠른 발전 및 산업화가 예상되며, 이러한 정밀의료 및 개인 맞춤형 질환관리를 위해서는 유전체 해독 기술의 발전이 뒷받침 돼야 한다.

또 중증 질환의 진단 및 임상 의학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유전체 정보를 분석하기 위한 기술의 실용화는 보건의료 분야를 중심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연구팀은 대용량 유전체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최신 염기서열 분석 장비를 구축하고 운용해 대규모 유전체 데이터를 값싸고 신속하게 생산할 수 있는 유전체 정보 생산 플랫폼 기반을 구축한다.

더불어 펩타바이트(peptabyte) 수준에 이르는 대용량의 유전체 정보 및 관련 정보들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전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장 유전체, 엑솜, 전사체, 메타게놈 등 질환의 종류에 맞게 생산되는 다양한 유전체 정보들을 분석하는 파이프라인 및 해석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용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번 연구는 차세대 한국인 유전체 분석지원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아래 ▲조기진단-중증질환 유전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기반 조기진단 기술 사업화 ▲진단기기-임상검증을 통한 유전체 기반 질병 위험도 예측 및 진단기술 사업화 ▲혁신기업-산·학·연·병 협력체계 기반 유전체 사업화를 통한 혁신기업 창출 ▲정보활용-빅데이터 분석결과 공유·활용을 위한 클라우드, 클라이언트 컴퓨팅 시스템 확보 등 모두 4개의 세부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향후 생명연은 해당 사업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를 포함하는 정상인 및 질환 코호트 바이오뱅크를 구축하고, 유전체와 임상 정보의 연관 분석을 통한 질병의 진단 및 치료 예측을 위한 유전체 바이오마커 개발 기술 확립, 유전체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 지원 및 산·학·연·병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사업 총괄책임자인 생명연 유전체맞춤의료전문연구단 김선영 박사는 “생명연은 해당 사업의 총괄 책임기관으로서,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 기술의 발전과 분석비용 감소가 기대되며, 유전체 서비스 시장이 크게 형성돼 유전체 산업의 고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산·연·병이 협력해 차세대 한국인 유전체 분석시스템 기술을 확보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유전체 분석 시스템 개발의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ily710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169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