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내외뉴스통신] 한유정 기자 = 대구시는 12일 오전  칠곡경북대학교병원에서 ‘대구·경북 암 생존자 통합지지센터’를 개소한다. 보건복지부는 암 생존자가 믿고 의지할 수 있도록 전문인력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국에 12개의 암 생존자 통합지지센터를 지정했다.
 
 국내 암 등록 통계(2016년 기준)에 따르면 암 치료기술의 발전으로 암 생존율은 70.6%이며 암 생존자*는 174만 명으로 우리나라 전체 국민의 3.4%를 차지하고 있다.
 
 암 생존자 통합지지센터는 암 생존자가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가가 평가 후 대상자에게 맞는 서비스와 건강 관련 교육 및 각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암 생존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사회 복귀에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이 있다.
 
 암 생존자 통합지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대상(암 생존자)은 암 진단 후 암 치료 목적의 초기 치료(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등)를 완료한 자이며 암 치료 중인 암 환자와 호스피스 및 완화의료 서비스 대상 암 환자는 제외된다. 향후 암 생존자 통합지지센터에서는 △ 만성질환 관리 △ 항암치료의 부작용 관리 및 예방접종 △ 사회복지 정보안내 △ 정신적 고통과 수면 위생교육 △ 유방암 환자를 위한 림프부종 교육 및 피로 예방 교육 △ 암 생존자 영양교육 △ 원예치료, 요가 명상, 홈 카페 등 암 생존자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진료병원의 담당 의사를 통해 등록하거나 전화(☎200-3561) 또는  직접 방문 신청이 가능하다. 카카오 플러스에 ‘대구경북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를 친구 추가하면, 센터의 각종 소식을 받을 수 있고 채팅을 통한 상담도 가능하다
 
 백윤자 대구시 보건복지국장은 “대구경북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가 지역 내 암 생존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편안한 쉼터가 될 수 있도록 시민들도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말했다.

han1220@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187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