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초병의 무단 근무지 이탈로 13일 조사 결과 발표
"해군 제2함대사령부 자체 조사 그토록 부실했나" 의구심 증폭

 

12일 우리 사회를 뒤흔든 서해 해군2함대사령부 거동수상자 탄약 창고 접근 사건 용의자가 경계를 서던 병사의 근무지 이탈이었다는 국방부 보고서가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13일 국방부 조사 결과 발표에 따르면, 한 초병의 근무지 무단이탈행위가 시발점이었다는 것. 이 병사는 지난 4일 밤 10시가 좀 넘은 시각 초소에서 근무 중 “잠깐 음료 자판기에 다녀오겠다”고 말한 뒤 초소에서 약200미터 떨어진 생활관으로 갔다는 것이다. 그는 초소로 돌아오던 중 탄약고 경계병의 암구호 요구를 세 차례나 무시하고 도주했다고 한다.

해군은 즉시 부대방호 태세1급을 발령하고, 기동타격대, 5분대기조 등을 투입해 수색했지만, 검거에 실패했다.

그후 사태는 전혀 엉뚱하게 전개됐다. 한 병장이 부대원들이 받을 피해를 막기 위해 허위자수를 했고, 상황이 그렇게 되도록 해당 용의자 병사는 침묵하고 사실을 숨겼다고 한다.

해당 용의자 병사는 수사당국이 동반 근무자 등의 구체적인 진술을 제시하자 그제야 "두려운 마음에 자수하지 못했다"며 자백했다고 한다.

그러나 의문은 증폭되는 듯하다. 국방부 수사 직후 진범이 밝혀졌다지만, 해군 2함대의 자체 조사가 부실하게 진행됐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올 뿐 아니라, 국방부 조사는 얼마나 진실에 부합하느냐 의문이라는 것이다.

이는 지난 삼척항 북한 목선 사건을 비롯, 국가적 이슈가 된 사건들 때마다 군 수뇌부와 청와대가 보여준 거짓 태도가 가져온 결과인 셈이다.

특히 이런 도넘는 기강해이 사건이 '북한 목선 입항'으로 군 수뇌부가 혼쭐이 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발생했다는 점이 충격을 더하고 있다.

박한기 합창의장 등 문책을 야기한, 우리 군·경의 해상·해안 경계 트리플 시스템의 허점을 고스란히 드러낸 목선 사건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잇단 대국민 사과와 "완벽한 대비태세" 전군 지시가 전혀 먹혀들지 않는다는 심각한 우려까지 나오게 한다.

정치권에서조차 '사건 축소은폐', '늑장 보고' 의혹을 제기하며 정경두 장관 해임을 비롯 문재인 청와대에 대한 국정감사까지 공세가 강화되고 있다.

이번 사건을 폭로한 국회 국방위원회 군 출신 김중로 의원은 "경계작전 문제, 은폐축소, 사건조작, 병사에게 책임전가"까지 한다며, 국방부와 청와대 국가안보실 등에 대한 종합 국정조사 필요성을 강력히 제기했다.

 

맹세희 기자  sehee1113m@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273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