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본부, 주민 통행 안전 확보 및 쾌적한 승차감 제공

[대전=내외뉴스통신] 최정현 기자 =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영남본부가 15일부터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 건설사업 일광∼태화강 구간(2단계, 37.2㎞)에 신설선로를 운행한다고 밝혔다.

기존 선로의 경우 급곡선 9개소가 있는 데다, 레일이음매로 인해 소음과 진동에 취약했다. 반면 신설선로는 급곡선이 제거됐고, 이음매 없는 장대레일 설치로 보다 쾌적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또 기존 철도건널목 11개소를 폐쇄하고 입체교차 되도록 함에 따라 이전까지 단절된 지역이 재연결돼 주민들의 편의를 높이고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일광∼태화강 구간 신설선로는 기존 운행선과 인접해있어 공사 난이도가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2013년 착공 후 현재까지 한 건의 안전사고 없이 공사를 추진했다.

철도공단 석호영 영남본부장은 “이번 일광∼태화강 구간 신설선로 운행을 통해 주민들의 교통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체계적인 공정 추진 및 안전 관리를 통해 부산∼울산 복선전철 건설사업의 2021년 완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울산 복선전철 건설사업(65.7㎞) 중 부전∼일광 구간(1단계, 28.5㎞) 복선전철은 2016년 12월 완공해 운행 중이며, 일광∼태화강 구간 복선전철은 현재 공정률 76%로 정상 추진 중이다.

해당 사업 완공 시 선로 용량 증가 및 속도 향상을 통해 부산∼울산 간 철도 이동 시간이 당초 78분에서 35분으로 대폭 단축돼 지역교통편의 향상 및 지역경제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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