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례안 심의·의결,
5분 자유발언 등 지방의회 의정활동을 체험

[광주=내외뉴스통신] 서상기 기자=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동찬)는 7월 16일 14시 50분에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수완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광주광역시의회 제69회 학생 모의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생 모의의회는 수완중학교가 위치한 광산구 수완동 지역구 의원인 이정환 의원이 참관한 가운데 학생 30여명이 참여하여 조례안 심의·의결, 5분 자유발언을 하는 등 지방의회 의정활동을 체험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주요 안건은 ‘수완중학교 의미 있는 축제를 위한 조례안’으로, 모의의회를 통해 동 조례안를 상정하여 제안설명 및 질의·답변과 찬성․반대 토론 후 전자투표를 실시하여 의결했다.

또한, 앞으로 있을 학교 축제의 운영 방안과 관련하여 3명의 학생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참신하고 다양한 의견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오늘 의장역을 맡은 김수연 학생은 “오늘 하루 광주시 의원이 되어 직접 의사 진행 과정에 참여하는 활동을 통해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을 배울 수 있었다”며, “지방자치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동시에 대화와 토론을 중시하는 민주시민으로서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밝혔다.

 

sski700@nate.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374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