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내외뉴스통신] 한유정 기자 =  대구시는 매년 5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를 '폭염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불볕더위 대응 종합대책’을 추진해 왔다.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폭염취약계층 건강관리 및 보호와 무더위쉼터 운영, 수경 시설 등 도심 온도 저감 시설 가동, 시원한 병입 수돗물 공급, 폭염 경감시설 확대 및 도심 야영장 운영 등 다각적으로 폭염 대책을 통해 타 지역보다 폭염일 수, 열대야 일수 및 최고기온이 낮아지는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대구시는 지난해 9월 18일 재난안전법 개정으로 '대구시 폭염 및 도시 열섬현상 대응 조례'를 제정하고 폭염 전담팀을 신설하여 폭염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는 추세에 맞추어 전 부서(기관) 통합 폭염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각 구·군별로 열대야로 인해 밤잠을 못 이루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폭염 특보 발효 시 폭염대피소를  야간에 시범운영 할 예정이고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을 위해서 「집안의 폭염 대피소 사업」을 통해  냉풍기도 200대를 지원했다. 

무더운 여름철 도심 온도 저감을 위하여 오후 시간대에 주요 간선도로에 살수차를 동원한 물뿌리기를 확대(2회→3~4회) 시행하고 달구벌대로 클린로드 시스템은 4회 가동하고, 수경 시설은 22시까지 연장 가동한다.

이어 대구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양산 쓰기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2019년 처음으로 폭염주의보가 발효된 다음 날인 5월 24일 동성로에서 중구 자율방재단과 함께 양산 쓰기 캠페인을 벌이었고, 대구시장을 비롯한 구청장들도 양산 쓰기 캠페인을 벌이었으며  지속적으로 시민들과 함께하는 양산 쓰기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최삼룡 대구시 시민안전실장은 “최근 5년 동안 대구시와 8개 구·군이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불볕더위 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경감시설을 확충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시민도 불볕더위가 자연재난에 포함되었으므로 특히 개인 건강에 유의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하시고, 행동요령 등을 확인하고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han1220@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666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