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위원장을 비롯 6명 위원구성...3주간 조사활동

[목포=내외뉴스통신] 조완동 기자 = 전남 목포시의회가 상습적인 성희롱 사건과 관련, 해당 의원에 대한 징계 처리를 위해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25일 목포시의회(의장 김휴환)는 오전 10시 일시회를 열고, 성희롱 사건 해당 김훈(38)의원이 불참한 가운데 김 의원에 대한 징계처리를 위한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윤리특별위원장에 이재용(민주평화당) 부의장을 비롯 백동규(정의당),장송지(민주평화당),김양규(더민주당),박용(더민주당),김금재(더민주당),이형완(더민주당)등이 위원에 구성됐다.

윤리특별위원회는 오는 26일부터 3주간 20일간에 걸쳐 상습적인 성희롱 사건으로 물의를 일으킨 김훈의원(연산,원산,용해동)에 대해 특위활동을 통해 객관적이고 냉철한 조사를 펼친다.

이에 따라 윤리특별위원회는 조사와 심의를 거쳐 징계수위를 위원회에서 먼저 의결한 뒤 본회의에 상정해 해당 의원에 대한 제명처리를 놓고 비공개 투표를 실시한다.

1년여 동안 같은 당(더민주당)동료 의원에게 성희롱으로 괴롭힘을 받아왔던 김수미 의원(더민주당, 비례대표)은 이날 “5분발언”을 통해 ‘입장문‘을 밝혔다.

김 의원은 입장문에서 “힘든 시간의 성희롱 고발은 너무나 단기간에 이뤄졌고,고통은 심각하며, 후유증은 아주 오래갈 것 같습니다”고 말했다.

“2차 피해는 허위소문 유포, 따돌림,괴롭힘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탈날 수 있다. 비난,협박,합의종용 등의 방식으로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위축시켜 사건을 축소,은폐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본인이 1년여 동안 성희롱에 시달리면서 오랫동안 말하지 못한 이유는 무섭고 두려웠다.남성이 대다수인 정치사회에서 성희롱을 받아치거나 견뎌내지 못하면 무시를 당하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또 같은 정당의 동료이며,시의회라는 의원의 명예 때문이었다. 성희롱 문제를 제기하면 조직 내에서 왕따가 될 것 같은 두려움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김수미 의원은 시의회에서도 더민주당과 같이 신속한 처리를 요구하며, 윤리특위 기간이 3주기간을 거치게 되면 피해자 중심의 윤리특위가 아니다는 입장이다.

특히, 김 의원은 윤리특위 기간에 대해 의회의 결정에 따라야 한다면 윤리특위에서 결정된 안건에 대해 시민의 알권리를 위한 공개투표를 제안했다.

공개투표가 안될 경우 정치적으로 부결될 가능성이 높고,그에 따른 의회의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간다며,공개투표가 될 수 없다면 피해자와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조정처리를 시민단체와 함께 고민하길 제안했다.

김휴환 의장은 “징계심사에 관한 사항은 무기명으로 하는 것이다. 공개로할 것인가 비공개로 할 것인가는 법률적 유권해석을 위해 행자부에 질의하겠다”고 밝혔다.

 

jwd8746@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763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