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 장마가 시작되면서 날씨는 점점 더 습해지고 더워지고 있다. 여름철에는 날씨와 환경의 영향으로 두피염이 나타나기 쉽다. 가장 많이 나타나는 두피 증상으로는 머리비듬과 두피가려움 그리고 두피 각질이 있다. 

이러한 증상은 체내 ‘열 순환’에 문제가 생길 때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즉 체내 열대사장애에 의해 피지선이 자극을 받아 증상들이 나타나는 피부 질환이 지루성두피염이다.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은 “지루성피부염원인 열대사장애가 나타나게 된 이유는 다양하다. 날씨는 물론 불규칙한 식습관 생활이나 갑작스럽게 바뀐 환경, 심리적 요인 등이 대표적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비듬과 각질이 심하고 증상부위에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거나, 두피 뾰루지나 두피 빨개짐 그리고 상열감 등이 나타난다면 지루성피부염을 의심하고 치료를 곧바로 시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의학에서는 지루성피부염에 의한 두피염 치료를 위해 몸속에 뭉쳐있는 열을 식혀주고 순환되도록 하는 한약처방으로 열대사장애 해결에 집중한다. 개인피부에 맞는 약침치료도 쓰인다. 단 이러한 한방치료는 환자의 체질과 증상을 정확하게 분류한 처방이 가능해야 효과적인 치료가 이뤄질 수 있다.

구 원장은 “안면홍조, 얼굴의 열감 또는 머리 가려움이 심해지고 있다면 염증이 다른 부위로까지 퍼지기 전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지루성피부염 여부를 확인한 후 치료에 임해야 한다. 방치한다면 더 심각해져 회복하기 어려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할 것이다.”라고 당부했다.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771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