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한국만화박물관, 만화인의 날 기념식 열어



[부천=내외뉴스통신] 김해성 기자 = 한국만화박물관(이하 박물관)에서 3일 대한민국 만화인이 한자리에 모이는 '제14회 만화의 날 기념식'이 다양한 행사와 함께 성황리에 진행됐다.

'공정하게 상생하는 우리 만화'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만화가 신문수, 박기정, 윤승운, 이정문, 이두호, 허영만, 김수정, 이현세, 김산호, 신동헌, 박현석 등 원로 작가를 비롯해 박건웅, 연제원, 정연식, 주호민, 최규석 등 인기 만화작가 400여 명과 각계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역대 규모로 진행됐다.

이번 만화의 날을 축하하기 위해 만화도시 부천의 김만수 부천시장을 비롯해 문화체육관광부 김희범 제1차관,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설훈 위원장, 만화사랑국회의원모임 공동대표 원혜영 국회의원, 한국만화가협회 이충호 회장, 우리만화연대 김광성 회장, 한국원로만화가협회 권영섭 회장, 한국카툰협회 조관제 회장, 한국만화스토리작가협회 최재봉 회장, 한국콘텐츠진흥원 정경미 대중문화산업실장,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이희재 이사장,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오재록 원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축하했다.

네이버 웹툰 '가우스 전자'의 곽백수 만화가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기념식은 이충호 한국만화가협회장과 원로 만화가 이정문 작가, 젊은 작가 연제원 만화가와의 개회선언과 함께 단행본에서 잡지로, 잡지에서 웹툰으로 등 변화하는 만화 창작 환경속에서 원로계와 젊은 세대간의 틈을 좁혀나자고자 선언했다.

만화도시 부천의 김만수 시장은 "부천과 만화의 인연은 각별하다"며, "부천에서 한국만화가 더욱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혀 기념식에 모인 만화인들의 환호를 받았다.

설훈 국회의원은 "어릴 때 만화를 보며 자랐듯이, 우리 모두가 만화팬"이라며, 만화의 날을 축하했으며, 원혜영 국회의원은 "만화가들이 권리를 찾고 더욱 공정한 한국 만화계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김희범 차관은 "만화는 창조경제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원천콘텐츠인 만큼 만화계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또한, 2001년 만화의 날을 처음 시작했던 김수정 만화가는 "심의 철폐를 위해 만화가들이 뭉쳤던 만화의 날이 이젠 축제의 장이 되어 감회가 새롭다"고 소감을 밝혔고, 이현세 선생은 "원로 만화가와 젊은 만화가들이 함께 힘을 모아 더욱 나은 내일의 한국 만화를 만들어 나가자"고 다짐했다.

그 해에 한국만화 발전에 도움을 주신 분들게 전 만화인의 마음을 담아 드리는 공로패에는 '엄마찾아 삼만리'의 故 김종래 작가와 '홍길동'의 신동헌 작가에게 전달됐다.

故 김종래 선생님은 1950년대부터 25년간 '엄마찾아 삼만리', '마음의 왕관', '황금가면' 등 수백 편에 이르는 인기 작품을 통해 한국만화가 대중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었던 토양을 만든 거장이다.

또한, 신동헌 선생님은 해방직후부터 다양한 작품활동으로 한국만화의 뿌리를 만드는데 기여한 만화가로 1967년 최초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홍길동'을 비롯해 '엉터리 목공소', '왈가닥 왈직이' 등 다양한 시사만화를 발표했다.

이어 2014년의 주역인 '오늘의 우리만화' 시상식이 진행됐다.

올해는 '곱게 자란 자식'의 이무기(이재철), '먹는 존재'의 들개이빨, '아만자'의 김보통, '치즈인더트랩'의 순끼, '송곳'의 최규석 작가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수상작에게는 각 500만 원의 상금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한국만화가협회장상이 수여됐다.

뒤이어 창작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만화가와 업체 사이의 불신을 타파하기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만화가협회,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함께 클린계약캠페인 협약을 체결했다.

체결에 이어 이충호 한국만화가협회장은 "이번 클린계약캠페인이 공정한 계약문화를 정착시키고 신뢰를 구축하는 첫 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과 함께 클린계약을 선포했다.

한편, '제14회 만화의 날' 기념식에 앞서 '만화분야 표준계약서 개발을 위한 공청회'가 함께 진행됐다.

박인하 청강문화산업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공청회에는 김필성 변호사, 박동훈 웅진 재미주의 편집장, 박정서 다음 웹툰 편집장, '그린스마일'의 권혁주 만화가 등 다양한 분야의 패널들이 참석했다.

만화가들이 불공정 계약으로 인해 받고 있는 불합리한 대우, 국내외 전반에서 침해되고 있는 만화 저작권 문제에 대해 나아갈 길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패널들은 "만화가들의 창작활동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표준계약서 개발과 교육, 철저한 계약기준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를 모았다.

박물관 곳곳에서도 만화의 날을 맞아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됐다.

만화창작자를 위한 클라우드 폰트 서비스 보급 홍보 부스가 운영돼 만화가들의 주목을 받았으며, 우리만화연대가 만든 만화무크지 '보고'에 대한 만화팬들의 관심도 이어졌다.

한국만화박물관에서는 2014 '네이버 대학만화 최강자전'의 시상식도 진행됐다.

△최우수상에는 세종대 윤태호 교수와 함께 참여한 정하 작가의 '미라클! 용사님'이 선정됐으며 △우수상에는 공주대학교 이혜인의 '철벽! 연애 시뮬레이션'(멘토 이원석 교수)과 청주대학교 토란의 '고교 약장수!'(멘토 성문기 교수)가 수상했다. △장려상에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케이의 '늑대가 사랑한 거짓말'(멘토 박인하 교수)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박한울의 '꽃가마 신드롬'(멘토 한혜연 교수), 세종대학교 인형의 '제1막'(멘토 이현세 교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즐바센의 '카빌라'(멘토 청강대 이종규 교수)가 각각 수상의 영광을 안으며 만화의 날을 뜻깊게 보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이희재 이사장은 "제14회 만화의 날이 만화가들이 한데 모여 공정한 상생을 외치는 뜻 깊은 시간이 됐다"며, "앞으로도 만화시장의 양적·질적 성장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4587517@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84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