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동서화합포럼 전남·경북 현안 간담회서 이같이 말해


[경북=내외뉴스통신] 박정철 기자 =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4일 국회의사당 사랑재에서 동서화합포럼 주최로 개최된 '동서화합포럼 전남·경북 현안 간담회'에 참석해 국회 심의과정에서 신규 및 증액반영이 필요한 지역 현안사업 30건 2784억 원을 건의했다.

이철우(김천), 이윤석(무안·신안)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동서화합포럼은 지난해 전남·경북지역 국회의원 26명이 정치권에서부터 동서화합의 물결을 일으켜 보자는 취지에서 창립돼, 지난 1월엔 김대중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하고, 3월엔 답방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하는 등 동서화합의 물꼬를 트고 있다.


이날 포럼에는 경북·전남지역을 대표하는 도지사, 도의회 의장, 시장군수 등 49명이 참석해 정치권에 현안을 건의하고, 동서화합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경북에서는 김관용 도지사, 장대진 도의회 의장, 남유진(구미시장) 시장·군수협의회 등 23명의 시장·군수가, 전남에서는 이낙연 도지사, 현명관 도의회 의장, 조충훈(순천시장) 시장·군수 협의회장 등 22명의 시장·군수가 참석했다.

김관용 도지사는 인사말에서 "통일시대를 준비하면서 동서화합과 상생의 길은 멈출 수도 없고, 멈춰서도 안되는 길"이라며, "오늘 전남과 경북의 국회의원과 단체장이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서로 마주했다. 앞으로 상생발전 과제를 실천에 옮기는데 주력하자"고 강조했다.


경북도는 SOC 현안사업으로 통일시대를 대비하고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실현을 위한 국가간선도로망인 포항∼영덕간 고속도로 건설 500억 원, 동서간의 물류교류와 만남을 이어주는 오작교 역할을 하는 상생과 화합의 도로인 봉화∼울진간 국도 확장 1026억 원, 노폭이 협소하고 선형이 불량한 일주도로 개량을 위한 울릉일주도로 기본 및 설계비 100억 원 등 3건에 1626억 원 반영을 건의했다.

또한, 글로벌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국내 최초 해외통신사업자 인증랩을 구축하는 해외통신망사업자 인증랩 구축사업비 47억 원, 광주·대구·경북 등 3개 시도가 3D융합산업의 기술개발, 부품·소재, 기기생산 등 연계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초광역 연계 3D융합산업 육성사업비 961억 원, 독도 탐방객의 입도를 높이기 위한 독도 방파제 설치비 100억 원, 동해안 천리미항프로젝트로 추진하는 울진 죽변항 유통시설, 문화·관광 시설 조기 완공을 위한 국가어항 죽변항 기능고도화 시범사업비 50억 원 등 4건에 1158억 원을 건의했다.

뿐만 아니라 시군 현안사업 23건에 대해서도 경북 시군 평균 재정자립도가 15.9%로 열악한 지방 재정여건을 감안해 국회 심의과정에서 반드시 증액해 줄 것을 강력하게 건의했다.


김관용 도지사는 "이낙연 전남지사와는 지역균형발전협의체 공동대표를 맡아서 지방의 생존권 수호를 위한 수도권 규제완화 철회와 중앙-지방의 상생발전을 위해 5년간 호흡을 맞춘 적이 있다"며, "이 지사와 긴밀히 협조해 양 도민들이 자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taylor500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91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