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내외뉴스통신] 김흥두 기자 = 민주연구원(원장 양정철)의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동향’ 보고서가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민주연구원이 두 나라간 갈등을 해결하는 대책을 세우기는커녕 오로지 총선을 이기기 위한 전략을 짜는 연구원이라는 비판에 직면했다.

지난 5월14일 취임한 양 원장은 6월부터 이달 30일까지 무려 18곳의 국내외 싱크탱크를 연쇄 방문하는 등 광폭행보를 보였다. 결국 양 원장의 이런 행보는 국가적 현안을 이용해 여론동향을 파악하는 총선 전략이라는 ‘이중성’을 드러낸 것이다.    

30일 민주당 128명 의원에게 e-mail로 보내 ‘대외 주의’를 당부한 이 보고서에는 일본의 경제보복이 결과적으로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서 여당에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민주연구원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26∼27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및 분석 내용을 인용했다. 

KSOI 7월 정기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여야 대응 방식 차이가 총선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의견이 78.6%로 절대 다수였다. 해결 방안으로는 ‘역사 문제와 경제 문제를 분리한 원칙적인 대응’(63.9%)이 ‘타협적 방식’(34.3%)을 꼽은 응답자보다 많았다.

민주연구원은 이에 “여당 지지층일수록 현 상황에 대한 여야 대응이 총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원칙적 대응을 선호하는 여론에 비춰 볼 때 총선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이라고 관측했다.

다만 자유한국당에 대한 ‘친일 비판’은 지지층 결집 효과는 있지만 ‘정쟁 프레임’에 대한 반감으로 지지층 확대 효과는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했다. 한일 갈등을 이용하는 보고서가 전달되자 당내에서도 파장이 일고 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당에서는 작성을 지시한 바 없고 보고서를 갖고 논의한 적도 없다”며 “이런 조사와 보고서 작성은 당의 정책연구원이 할 일도 아닐뿐더러 이런 식으로 외교 문제를 당리당략적으로 조사한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논란이 일자 이번 보고서가 당 소속 의원들에게 일괄 발송된 것을 두고 양 원장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알려진 양 원장의 광폭 행보가 한일 갈등을 원칙적으로 해결하려는 정부의 의지를 퇴색시키는 어처구니 없는 결과를 초래했다.

 

achimnews4@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972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