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내외뉴스통신] 권대환 기자=“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지원부지 ‘헐값’ 매각 관련 각종 의혹, 이제는 밝혀지나….”

최근 고양시의회와 공무원노조, 시민단체 등이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등 킨텍스 지원부지 ‘헐값’ 매각 논란이 제기된 가운데 1단계 업무시설(C2)부지 매매계약서가 공개됐다.

특히 C2부지 특혜매각과 매수주체인 ㈜퍼스트이개발의 실체에 대한 각종 의혹은 전에 없이 큰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한 시민단체는 최근 킨텍스 C2부지 매매계약서를 공개, “C2부지 매매과정에는 ‘헐값’ 매각에서부터 허가조건, 담보제공, 계약해제, 양도 관련 조항 등 곳곳에 특혜 의혹이 있다”면서 “이번에는 매수자인 퍼스트이개발이 과연 어떤 회사이며 실소유자가 누구인지를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또 “부당하기 짝이 없는 당시 계약과정을 정확히 조사해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관련 책임자들을 가려내 고양시에서 두 번 다시 그런 불행한 사태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도 동의하고 있다.

이우철 한국공공정책학회 전문연구위원은 “이 매매계약서는 여느 계약서와 달리 여러 조항에서 매수자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산서구의 한 부동산중개인은 “계약서로 볼 때 ‘갑(甲)’인 고양시가 ‘을(乙)’인 ㈜퍼스트이개발의 입장을 너무 많이 배려한 것 같다”면서 “이런 일방적 조건의 부동산 매매계약은 찾아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2012년 12월 26일 최성 전 고양시장(더불어민주당) 재임 당시 고양시(갑)와 ㈜퍼스트이개발(을) 사이에 체결된 계약서는 ‘한국국제전시단지(KINTEX) 내(內) 1단계 업무시설(C2)용지 매매계약서’라는 제목 아래 전체 17조로 이뤄졌다.

계약서에는 시민단체 관계자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조항들이 세세하게 명시돼 있으며, 그간 시의회와 언론 등에서 나왔던 특혜의혹설과 연관된 내용들도 들어 있다.

특히 ㈜퍼스트이개발의 입찰보증금과 의무선납금에 대한 대출담보 근거, ㈜퍼스트이개발에 유리한 일방적 해제권 등이 담겨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C2부지 매매계약서 전체를 찬찬히 살펴보면 당시 계약이 얼마나 ‘특혜성’으로 이뤄졌는지 알 수 있다”면서 “헐값매각에서부터 아파트 세대수 확대와 각종 인허가 사항 승인 등 허가조건, 고양시의 승인 없이도 담보할 수 있는 조건 등 문제점도 유추된다”고 말했다.

한동안 잠잠했던 킨텍스 지원부지 매각 관련 논란은 최근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입주하면서 다시 급부상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고양시의회 한 의원은 지난 2월 14일 시정질의를 통해 2014년 매각된 부지 두 곳이 비상식적인 방식으로 ‘헐값’에 매각되면서 고양시에 약 1000억 원의 손실을 입혔다고 주장하면서 당시 행정절차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고양시 공무원노조도 킨텍스 지원부지가 당초 목적대로 개발되지 못하고 ‘헐값’에 매각되면서 고양시에 많게는 수천억 원에 달하는 손해를 입힌 결과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런 와중에 최근 C2부지 매매계약서까지 공개되면서 무성한 의혹으로 뒤덮인 킨텍스 지원부지 매각과정이 밝혀질 수 있게 됐다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이번 기회에 킨텍스 지원부지 매각과정의 문제점들, 특히 C2부지 매매계약서에서 나타난 각종 의혹이 명명백백 밝혀져야 한다”면서 “105만 고양시민들의 힘과 지혜를 한데 모아 C2부지 매수주체인 ㈜퍼스트이개발의 실체와 실소유자를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dh12757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137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