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권대환 기자=IBK기업은행이 8일부터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금융사기 전화(보이스피싱)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앱(App) ‘IBK피싱스톱’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이 앱은 기업은행과 금융감독원,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개발했으며, 통화 도중 보이스피싱 사기 확률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경고 음성과 진동으로 알려준다.

기업은행은 지난 3월부터 고객과 소속 직원을 대상 시범운영을 거쳤다.

이 기가 총 7만4000여건의 통화를 분석해 339건의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탐지하고 약 30억8000만원의 피해를 예방했다고 기업은행은 설명했다.

기업은행 고객이 아니라도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서 IBK피싱스톱을 다운로드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기업은행은 전 국민 대상 서비스 시작과 함께 후후앤컴퍼니와 협업을 통해 스팸차단 앱인 ‘후후’를 업데이트만 해도 IBK피싱스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의 IBK피싱스톱은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9.0인 스마트폰에서는 이용이 어려웠지만, ‘후후’ 앱을 활용하면 최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LG 제조 스마폰에서도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기업은행은 국민의 재산 보호를 위해 설치해야 하는 필수 앱으로 적극 홍보하고, 앱 기능의 고도화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금융감독원 등 관련 기관과의 지속적인 공조를 통해 운영체제, 휴대폰 제조업체와 관계없이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휴대폰 제조업계 등과 협의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kdh12757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292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