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성민 기자 = 현재 각 도시에서 시행 중인 대중교통 환승할인 제도의 효율성에 대한 대안으로 자전거 환승 보조금 제도가 주목받고 있다.

현행 대중교통 환승할인 제도는 환승에 따른 추가 요금을 버스나 지하철 등 환승 주체들끼리 분담해 손실을 떠안고, 이 비용을 해당 지자체에서 부담하게 돼 있다.

환승 할인액은 결국 소비자의 혜택이지만 이 만큼의 손실을 지자체가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지자체에게는 부담이 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수도권의 경우 '통합요금 환승할인제 시행 공동협약'에 의해  환승 손실금액의 60%를 지자체가 부담하고 있다.

이에 따른 대안으로 자전거 환승 보조금 제도가 떠오른다. 이용자가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공공자전거(세종시 어울링 등)로 이동해 전철을 환승했다는 근거를 제출한다면 지자체가 환승 손실금액을 부담하지 않아도 되는 제도다.

이 제도는 현재 세종시에서 시행 중이다. 공공 자전거인 '어울링'을 타다가 30분 이내에 대중교통으로 환승하면 1회에 500원, 하루 최대 1000원, 연간 최대 30000원이 적립된다. 이 적립금은 공공자전거를 탈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대전시도 올 2016년  6월부터 공공자전거 '타슈'의 마일리지 제도를 운용 중이다. 버스나 지하철에서 내려 30분 이내에 타슈를 이용하면 100원씩 하루 최대 200원, 연간 2만원까지 적립해 준다.

서울시 역시 2010년도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후 2015년부터  1년권 가입 회원에게 공공자전거 '따릉이'와 대중교통을 30분 이내 갈아탈 경우 1회 100원의 환승 마일리지를 적립해 다음 1년권 구매 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민간기업도 이에 관련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환경활동보상 프로젝트 EBIS는 블록체인 기반의 공유자전거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자전거를 1km 탈 때마다 1est 암호화폐를 제공한다. 또한 자전거를 타고 대중교통으로 환승할 경우,  환승 손실 부담금의 50% 정도를 이용자에게 암호화폐로 지급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환승 손실 비용에 대한 지자체의 부담으로 여러가지 대안이 제시되고 있다. 각 지자체과 민간기업의 신선하고 새로운 대안들이 주목된다.

nbntv1@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489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