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내외뉴스통신] 강기동 기자 = 충남 홍성군이 농촌마을 곳곳의 빈집, 폐교를 주민과 함께하는 문화예술 공간으로 꾸미는 등 문화를 통한 도시재생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21일 군에 따르면, 광천 농협 소유 폐창고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돼 ‘잇슈창고’로 운영될 계획이다. 이곳은 갤러리, 작은 콘서트, 공연, 지역음식만찬회(소셜 다이닝), 영화상영회, 작은 결혼식 등으로 활용된다.

또 실내 자연 놀이터도 조성해 지역주민을 위한 공동육아, 스터디, 아동·부모들의 북카페 겸 스터디룸으로도 운영된다. 지역의 맞벌이부부, 한부모 가정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유료 야간돌봄 놀이 서비스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홍성을 찾는 청년들이 쉬어갈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와 홍성청년들의 지역착근형 창업 공간으로 쉐어하우스도 운영된다.

또한 광천읍 대평초등학교 총동문회는 폐교된 모교를 지역 문화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코스모스 축제와 작품전시회를 연다.

장곡초등학교 반계 분교의 경우, 충남도교육청과 홍성교육청 주관으로 ‘학교역사박물관’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박물관에는 충남도내 폐교에서 가져온 각종 물건들이 보관될 전망이다.

이응노 기념관으로 익히 알려진 홍천마을도 예술창작공간으로 거듭났다. 주민들이 함께 참여해 마을 창고를 도서관으로, 빈집을 공방 등으로 조성했다.

버려진 한옥과 축사를 개조해 만든 이응노 생가 기념관 창작 스튜디오도 문화재생의 한 예이다. 창작 스튜디오에서는 3명의 작가가 입주해 창작 활동을 벌이고 있다.

군 관계자는 “문화를 통한 도시재생이 크게 각광받고 있다.”며, “지역민들의 문화향유권 증대를 위한 폐교 및 빈집을 활용한 시책 도입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i0051@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757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