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대 분교 입장 질문에 이개호 장관“분교계획 갖고 있지 않음을 단정적으로 분명하게 말씀드린다” 답변
-한농대 발전방안 연구용역에 정원 증원 및 부지 확보 방안 포함될 것

[서울=내외뉴스통신] 박노충 기자 = 정운천 국회의원(바른미래당 소속 전주시을)이 21일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한국농수산대학(이하 한농대) 분교 추진과 관련해 분교 추진은 불가하며, 정원 증원 등에 따른 추가부지 개발도 혁신도시 등 전북지역 내 부지로 추진돼야 한다는 답변을 이끌어냈다.

한농대 분교 논란은 지난 6월 한국당 최교일 의원이 한농대의 분교를 설치할 수 있는 근거를 담은 '한국농수산대학 설치법' 개정안을 발의하면서 촉발된 바 있다.

이 날 회의에서 정운천 의원은 현재 진행 중인 한농대 발전방안 연구용역에 정원 확대뿐만 아니라 현 학교부지 및 주변지역 활용에 관한 사항까지 함께 검토할 것을 주장하면서 농식품부의 정확한 입장을 물었다.

이에 이개호 장관은 "한농대 분교계획을 갖고 있지 않으며 단정적으로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답변하면서 "한농대가 현재의 전북 혁신도시에 위치해 있는 것은 혁신도시 개설 취지에 맞게 가 있는 것이며, 더 수요가 발생해서 추가부지가 필요하다면 혁신도시 내나 혁신도시 주변이 되는 것이 혁신도시 개발 취지에 맞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장관은 연구용역을 통해 부지문제를 함께 검토하고 있으며, 한농대 주변지역에 어떤 땅을 구할 수 있는지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초대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지낸 바 있는 정운천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 상임위 및 예결위 심사과정을 통해 청년농 급감에 따른 한국농업 위기 상황에 대한 지적과 함께 그 대안으로 한농대의 정원 증원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 1980년대 전체인구의 28%를 차지하던 농가인구는 2018년 4.5%로 급감(231만명)했고, 더욱이 40세 미만 청년농가는 지난해 기준 7624가구로 전체농가(102만가구)의 0.7%에 불과해 농촌 붕괴 위기에 직면한 실정이다.

한편, 정 의원은 "농가소득이 연 4200만원에 불과한 실정임에도 한농대 출신 농가들은 연소득 9천만원이 넘을 정도로 한농대 졸업생들이 대한민국 농업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며"한농대 정원 증원을 통해 청년농을 집중 육성해서 위기에 빠진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농대를 비롯해 농촌진흥청,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식품산업클러스터 등 전북지역에 농업관련 기관들이 집적화 되어 있다"면서"전라북도가 한국 농업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대 국회의원 중 유일하게 4년 연속 국회 예결위원을 맡고 있는 정운천 의원은 지난해 예산심사 과정에서 청년농업인 육성 및 한농대 발전방안 연구용역 예산 1억5천만 원을 확보한 있으며, 현재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용역을 진행 중이다.

gvkorea21@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814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