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내외뉴스통신] 김현옥 기자 = 이항진 여주시장은 지난 24일 히말라야 산맥에 위치한 인구 73만 명의 작은 나라로 1인당 국민소득(GDP)이 3483달러의 최빈국인 부탄 연수를 떠났다.

부탄은 최빈국이지만 매년 UN에서 발표하는 ‘세계행복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중 하나로 선정되고 있으며, 2010년 영국 유럽 신경제재단(NEF) 조사 결과 “국민의 97%가 행복하다”고 할 정도로 행복도가 높은 나라다

반면 대한민국은 1인당 국민소득이 3만 달러로 부탄에 비해 이미 행복을 위한 물적 토대는 충분히 갖췄지만 국민의 5%만 행복하다고 답하고 있다. 이번 연수단은 가난하지만 행복한 나라 부탄의 무상교육 및 의료 기관 시스템 등 다양한 행복 정책들을 직접 배우고 학습하게 된다.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사무총장으로 이번 연수단을 이끌고 있는 이항진 시장은 “주민의 행복실현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정책을 설계하고 구체적으로 실현되는 나라인 부탄의 국민총행복 정책 사례를 학습하고 벤치마킹하여 행복정책 개발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수는 8월24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며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회원 도시에서 안양시장, 구리시장, 광주광역시 서구청장, 광산구청장, 고창군수, 나주시장 등도 동행한다.

fargo3@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893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