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찬 충남도 행정부지사, 국토부와 새 대안 모색 밝혀

[홍성.내포=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홍성-여의도간 서해선복선전철 환승논란이 새국면을 맞고있어 향후 국토부의 최종 결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여전히 온도차이는 있지만 직결연결을 놓고 국토부와 다양한 의견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긍정적인 반응이 기대되고 있다.

김용찬 행정부지사는 21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서해선 복선전철 환승 논란과 관련, "국토교통부가 2015년 서해선복선전철 착공식 당시 발표한 홍성-여의도간 57분 소요방안과 관련한 크고작은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직 확정된 대안이 없지만 국토부 당초 발표대로 이를 관철시키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오는 24일 충청권 당정협의회에서 4개 시도지사 명의의 직결 노선 건의가 이를 말해주고 있다.

충남도는 이와관련, 신안산선과 연결하지 않고 경기도 안성 부근에서 경부고속철도와 직접 연결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새 대안을 찾기 위해 서해선과 신안산선의 과거 자료를 분석하고 정차역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온도차이는 있지만 일단 직선연결의 기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 향방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 이유이다.

이와관련,설왕설래가 일고 있다.

현재의 노선에서 적합한 대안을 찾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도하언론의 보도도 그중의 하나이다.

다시말해 신설되는 서해선과 신안산선이 아닌 기존의 선로를 활용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2015년 기공식 당시 보도자료를 통해 서해안권 지역발전과 경부선에 집중된 물동량 분산을 위해 서해선과 신안산선을 직결한다고 명시한지 오래다.

이 경우 홍성에서 여의도까지 57분이 소요된다.

하지만 최근 국토부가 국회에 제출한 계획에는 서해선과 신안산선 간 환승 계획으로 변경돼 이를 둘러싼 논란이 인지 오래다.

충남도가 결의문을 통해 원안대로 추진해줄 것을 강력 촉구하고 있는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이 안건은 도민의 정당한 권리를 지켜내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도민의 안전과 생명 보호를 위한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현안 추진 방안과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도와 시·군이 상생발전 할수있는 지혜로운 해법을 찾아 나가자"고 역설한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충남도-15개 시·군이 서해복선전철 직결 운행에 '한목소리'를 내고있는 그 핵심은 국가철도망과 관련, 지역발전과 주민편의가 선행돼야한다는 절대적인 판단에 기인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 당위성은 굳이 설명할 필요가없다.

이른바 서해권은 수도권 인구집중에 따른 과밀화 해소와 국토균형발전을 선도해 나갈 전국 철도망의 핵심 교통거점인 것이다.

이제는 홍성을 기점으로한 내포도시의 주변 여건도 눈에 띄게 달라지고 있다.

이곳에 대한 서해선 직결설치는 균형적인 국가발전의 견인차가 될것이다.

그런의미에서 국토부의 서해선복선전철 환승논란이 새국면을 맞고있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국토부의 향후 향방과 함께 이를 겨냥한 충남도와 지역 정치권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도 요구되고있는 시점이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951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