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송영인 기자 =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로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를 누리는 가운데, 세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가 각광받고 있다. 현재 현행법상 일정한 조건을 만족한 기업은 지식산업센터 입주 시 취득세 50%, 재산세 37.5%를 감면받게 된다. 해당 혜택은 올해 말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행안부가 기간을 3년 더 연장하는 지방세 관련 개정안을 입법 예고하며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추후 잔금 대출은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가능하다. 

최근 지식산업센터는 대형 건설사가 참여하며 고급화, 대형화되고 있다. 쾌적한 업무 환경과 편의 시설은 물론 특화 설계를 도입해 입주 기업의 만족도를 높이기도 한다. 또한 신뢰도가 높은 건설사의 브랜드 효과로 소비자에 안정성을 부여할 수 있다. 

남양주 다산신도시에 본격 분양을 시작한 ‘DIMC 테라타워’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시공을 맡으며 이목을 끄는 중이다. 다산신도시 지금지구 자족용지 6블록에 지하 4층~지상 10층 △지식산업센터 △기숙사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됐다. 연면적은 약 7만 5천 평으로 63빌딩(스퀘어)의 1.5배에 달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오랜 기간 수많은 지식산업센터 시공 경험을 통해 그 능력을 인정받아왔다. 일례로 송파 문정지구에 시공한 ‘문정역 테라타워’는 기존 아파트형 공장과 달리 각종 첨단 시스템을 적용해 수요자들의 이목을 끌었고 경쟁률 264대 1을 기록하며 단기간 완판한 바 있다. 뒤이어 공급한 ‘송파 테라타워2’ 역시 성공적으로 분양을 완료했다. 

‘DIMC 테라타워’는 6m 층고로 개방감을 높은 업무 공간 외에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의 대규모 상업시설 ‘판테온스퀘어’를 배치한다. 음식점, 쇼핑센터, 의료시설 등이 조성돼 건물 내에서 원스톱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이 외에 옥상정원, 조깅트랙 등 2,300평 규모의 야외공간을 마련하며 근로자들의 쾌적한 업무 환경에도 힘썼다.

입주민만을 위한 다양한 부대시설도 눈여겨볼 만하다. 호텔급 스파, 피트니스, 카페테리아, 컨퍼런스룸 등 약 1,000평 규모의 커뮤니티 시설이 그것이다. 이는 애플리케이션 ‘오피스너(Officener)’를 통해 손쉽게 예약하고 이용할 수 있다. 또 앱을 통해 주차관리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방문 차량 사전 등록을 비롯해 실시간 CCTV 조회도 가능해 업무 편의성을 증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피스 임대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임대관리 시스템도 앱 내에 구현할 예정이다. 

기숙사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호텔급 조식 서비스를 제공해 주거 편의를 높이고자 했다. 공용시설로는 공동 조리실, 대형 세탁기와 건조기를 갖춘 코인 세탁실과 DIY룸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 같은 설계로 ‘한강 DIMC'는 지난 2019년 상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 지식산업센터 부문 대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교통망으로는 강변북로가 가까워 서울 중심지와 빠르게 오갈 수 있고, 강동구가 연결되는 강동대교가 남쪽에 위치해 업무 단지가 몰린 강남권으로도 쾌속 이동이 가능하다. 인근에 서울외곽순환도로, 북부간선도로도 자리해 동북권역 산업단지 접근도 우수한 편이다. 

추가 교통 호재로는 세종포천간 고속도로가 2025년 개통할 예정이며, 수석대교(가칭) 신설이 검토 중이다. 대중교통은 지하철 8호선 구리역이 2022년 개통을 앞뒀고, 최근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GTX B노선의 별내역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 광역버스 정류장이 단지와 가까이 자리한다. 

최근에는 인근 진건지구에 앞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현대프리미어캠퍼스’가 완판하며 투자 수요가 ‘DIMC 테라타워’로 집중되고 있어 긍정적 행보가 예상된다. 특히나 ‘DIMC 테라타워’가 자리할 지금지구는 진건지구보다 고속도로망에 특화돼 있어 업무 지구로서 경쟁력이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만큼 높은 기대를 받고 있다. 직선으로 약 2km 거리에는 3기 신도시 중 가장 큰 규모인 왕숙신도시가 조성돼 경제적 파급 효과가 인근 ‘DIMC 테라타워’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DIMC 테라타워’는 지난 23일 그랜드 오픈하며 본격 분양을 시작했다. ‘DIMC 테라타워’ 지식산업센터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동 4056-7번지(경의•중앙선 도농역 2번 출구)에서 운영 중이다.

 

yisong0125@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991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