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역사적 진실을 알리는 계기 삼을 것…교육현장 일제 잔재 청산에도 노력”

[대전=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대전지부가 최근 일본의 경제침략 행위와 역사 왜곡 행위, 독도 도발 등을 계기로 올바른 역사 인식 고취를 위한 ‘역사 바로 세우기 계기 수업’을 실시한다.

오는 6일 오전, 대전대양초등학교와 대전대청중학교에서 진행되는 이번 계기 수업에서는 ‘일제 식민지배의 진실, 일본 정부와 기업의 책임, 인간 존엄성과 윤리, 피해자들의 고통에 대한 공감과 추모, 평화 공존을 위한 과제’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의 재량에 따라 다양한 내용과 형식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잘못된 한일관계를 청산하고 역사를 바로 세우는 주권회복 운동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전교조 대전지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교조 대전지부 관계자는 “최근 아베 정권이 우리나라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앙심을 품고, 백색 국가(white list : 안보 우방국)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등 사실상의 통상 전쟁을 일으켰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시작되자 국민은 자발적으로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을 벌이는 한편, 전국 각지에서 아베 정권을 규탄하는 촛불을 들고 있다”며 “우리 전교조대전지부 소속 교사들은, 과거의 부끄러운 역사를 반성하기는커녕 적반하장의 태도로 또다시 역사 왜곡에 나선 일본을 도무지 용서할 수가 없기에, 계기 수업을 통해 일본의 군국주의 아베 정권을 응징하고자 한다”고 계기 수업의 취지를 설명했다.

계기 수업에 나선 한 교사들 역시 “아이들이 백색국가가 무엇인지, 왜 사람들이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을 벌이는지 질문을 많이 한다. 아이들 스스로 그 질문에 답하게 하고 싶다”며 “우리가 역사 바로 세우기에 나서지 않으면 일본의 역사 왜곡에 제대로 대응할 수 없다는 생각으로 작은 힘이나마 보태고 싶다”는 밝혔다.

특히, 전교조 대전지부는 이번 계기 수업을 시작으로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한 노력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전교조 대전지부 관계자는 “우리는 일회성 계기 수업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역사를 바로 알고 역사의 주인으로 당당히 살아가는 힘을 키우는 교육을 일관되게 벌여나갈 것이다.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역사적 진실을 자라나는 미래 세대에게 알리는 일이야말로 교육자로서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기 때문이다”라며 “또한, 친일 인사가 작사·작곡한 교가, 친일문화와 군국주의 잔재 등 학교에 존재하는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해서도 적잖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전시교육청이 계기 수업 안내 공문을 발송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전교조 대전지부는 “대전시교육청은 아직 교육부 차원에서 명확한 지침이 내려오지 않았다는 이유로, 일본의 역사 왜곡이나 경제보복과 관련한 계기 수업 안내 공문을 발송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며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민주시민 교육이 아쉽다”라고 비판했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377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