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임명 여부 결정

[내외뉴스통신] 박노충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박 6일간의 태국·미얀마·라오스 일정을 마무리하고 오늘(6일) 귀국한다. 

문 대통령는 지난 5일 분냥 보라칫 라오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과 메콩강변 사업현장 공동방문, 분냥 대통령이 주재한 국빈 만찬 등 라오스 일정을 마무리했다. 

문 대통령은 5박 6일의 아세안 3국 순방 기간 동안 아세안 핵심 국가인 태국, 미얀마, 라오스에서 우리의 신남방정책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확보했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기자 브리핑에서 "순방을 통해 신남방정책의 안정적 추진 기반을 마련하고 아세안 10개국에게 우리의 진정성과 협력 의지를 보여줬다"면서 "아세안 국가들도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 협력 파트너로 우리를 신뢰하고 장기 비전과 실질 협력성과를 내기 위한 높은 기대와 요구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첫 번째 방문국인 태국의 쁘라윳 짠오차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한·태국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를 체결하는 등 기존의 양국 협력을 군사·안보·방산 분야에서도 확대했고, 로봇·바이오·스마트전자·미래차 등 미래 산업에 대한 협력도 넓혀 4차산업혁명에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두 번째 방문국인 미얀마에서는 잠재력이 높은 미얀마에서의 경제 협력을 위한 토대를 닦았다. 문 대통령은 아웅산 수지 국가고문과의 정상회담에서 양국 고위급 정례 협의체인 '한·미얀마 통상산업협력 공동위'와 한국기업 애로사항 전담 처리 창구인 'KOREA DESK'를 출범시키는데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 방문국인 라오스에서는 우리의 신남방정책과 라오스 정부가 추진중인 삼상정책(주·군·마을 단위의 개발전략을 수립하고 사업 권한을 중앙부처에서 지역단위로 이양) 및 내륙연계국가정책을 연계하기로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아세안 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조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6일 실시되는 가운데, 인사청문회에 대한 여론의 향방에 따라서 문 대통령의 선택 갈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418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