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하고 공감소통을 통한 적극행정 추진

[순천=내외뉴스통신] 정광훈 기자= 전남 순천시(시장 허석)는 지난 5일 친절한 민원응대 및 공감소통을 통한 적극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민원응대 길라잡이’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민원응대 길라잡이’는 일반 전화민원인과 방문민원인을 맞이하는 직원들의 친절한 마음가짐, 경청태도, 공손한 말씨 사용, 용모 등을 담고 있다.

폭언․욕설, 성희롱 등 특이민원 전화응대 및 대면응대 요령도 제시하여 직원들이 상황별로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했고, 장애를 가진 민원인의 경우 장애특성에 맞게 친절하게 응대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민원담당 공무원의 보호를 위해서도 민원인이 폭언․폭행 성희롱 등을 할 경우 법적 대응 고지 및 녹화․녹음 매뉴얼 등을 포함하고 있다.

순천시는 이번에 발간한 ‘민원응대 길라잡이’를 바탕으로 이 달 말 민원담당 공무원들에게 친절한 민원응대 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순천시는 민선7기 3대 청렴운동의 첫 번째 실천과제로 ‘성실하고 친절한 민원응대’를 추진한데 이어, 지난 8월 19일부터 민원현장 및 시민중심의 적극행정을 위해 소극적 민원처리 등 행정행태 근절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허석 순천시장은 “직원들이 민원인을 가족처럼 따뜻하게 맞이하는 미소와 친절은 물론, 민원인과 입장을 바꾸어 경청하는 공감소통과 민원 해결에 대한 적극적인 마음가짐을 당부한다”라고 밝혔다.

kps204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428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