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박노충 기자 = 국방부가 제주에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를 배치하는 계획을 ‘2019~2023 국방중기계획’에 포함시키면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주민회와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는 6일 성명을 내고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은 사실상 제주 공군기지 건설을 의미하는 것이고 곧 제주 제2공항이 공군기지로 활용될 것이라는 우려로 이어진다”고 밝혔다.

이들은 “2017년 정경두 당시 공군참모총장은 제주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계획을 밝혔고, 당시 공군본부 기획관리참모부장 이성용 소장 역시 제주도가 대상지라고 확인하며 이미 운용 중인 공항과 같이 연계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며 “이에 제주도민들은 제2공항의 공군기지 사용 가능성을 심히 우려하고 반대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해군기지에는 완공 이후 미 해군 함정들이 잇따라 드나들었으며, 핵추진잠수함까지 입항하는 대중국 전초기지로 활용되고 있다”며 “‘탐색구조’를 명분으로 건설될 공군기지 역시 이렇게 활용될 가능성이 크며 미 공군전력이 들어올 가능성도 부정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군은 제주를 군사기지화하고 동북아시아 군비경쟁의 중심지로 만들 공군기지 건설 계획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제주 범도민대책위원회는 "우리는 강정마을에 제주해군기지 건설이 강행되었던 과정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 정부는 제주해군기지 건설과 운영 과정에서 모든 신뢰를 잃었다. 어떤 명분으로도 세계 평화의 섬 제주를 더 이상 군사기지로 내줄 수 없다. 군은 제주 공군기지 추진을 전면 중단하라"며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이날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제주 제2공항에 공군기지가 들어오는 것이 공식 확인됐다”며 “국토부는 국방부가 제2공항을 공군기지로 사용할 계획이 공식 확인된 만큼 도민에게 약속한 대로 제2공항 건설계획을 전면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민회의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지역도당, 제주지역 국회의원, 제주도의회는 공식적으로 국토부에 제2공항 철회를 요구하라”며 “원희룡 지사는 공군기지인 제2공항을 추진하는 모든 행위를 중단한 후 도민 앞에 공식 사과하고 국토부에 제2공항 계획 철회’를 공식 요청하라”고 촉구했다.

gvkorea21@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428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