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정혜민 기자 =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여부에 대한 여야의 대립이 첨예한 가운데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를 제한하고 위반할 경우 처벌규정까지 거론하던 조국 법무장관이 정치권에서 논란이 거세게 일자 한발 물러섰다.

조장관은 18일 피의사실 공표는 피의자의 인권에 대한 심각한 위반이며 그간의 수사 관행상 제한없이 수사진행 사항이 공표가 되어 많은 부작용이 있어온 것이 사실이며 전임 박상기 장관때부터 관련 조항의 수정작업이 이루어져 마무리 단계에 와 있지만 자신의 가족에 대한 의혹이 검찰에서 수사중인 만큼 관련 수사가 마무리 된 후 관계 기관과의 협의 및 충분한 여론수렴을 거쳐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또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사법개혁 및 법무개혁 당정 협의'에 참석해 자신의 가족관련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 수사진과 관계자가 공정하고 합법적인 수사를 할 경우 인사상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언급은 일부 언론에서 조장관이 검찰 수사팀에 외압을 가하고 이후 인사권을 휘둘러 불이익을 줄 것이라는 보도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당정회의에 민주당에서는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박주민, 표창원, 백혜련, 금태섭, 이철희 의원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해찬 대표는 조국 장관에 대한 당의 확고한 신뢰와 지지를 재 확인하고 오랫동안 학계와 민정수석으로 연구해 온 검찰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birdfiel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831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