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의 날’ 이벤트기획사 선정 절차 ‘짬짬이’ 가능성 농후
올해 이사회서 블라인드 선정 방식 적용…객관성 확보는? 글쎄

[대전=내외뉴스통신] 최정현 기자 = 대전 농업인단체들이 매년 대전시로부터 수천만 원의 보조금을 받아 ‘농업인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있는 가운데 이벤트기획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정해진 규정 없이 상황에 따라 업체를 선정하는 등 자금집행의 투명성이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조금 집행 시 2000만 원 이하 금액에 대해서는 수의계약을 통해 업체를 선정할 수 있어 법상 문제는 없지만, 보다 효율적으로 시민의 세금을 운용할 수 있도록 일정한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23일 대전시 농업기술센터와 일부 농업인단체 등에 따르면, 매년 열리는 ‘농업인의 날’ 행사는 대전시가 지급하는 보조금과 농협중앙회·지역농협의 협찬금, 관련업체의 후원금 등으로 치러진다.

올해 행사는 오는 27일 오전 11시 대전시농기센터 운동장에서 열리며, ㈔한국농촌지도자대전시연합회(이하 대전농촌지도자연합회), ㈔한국농업경영인대전시연합회, ㈔한국생활개선대전시연합회, 대전시4-H연합회 등 4개 농민단체가 주최한다. 행사 주관은 대전지도자연합회가 맡았다.

주요행사 프로그램은 ‘즐길거리’와 ‘볼거리’, ‘체험거리’로 나뉘어 진행된다. 즐길거리는 축하공연, 농업지식왕선발, 한마음콘서트, 명랑운동회 등이며, 볼거리로 대전 우수농산물 전시, 포토숍 부스, 농기계전시, 농자재전시 등이 준비된다.

또 체험거리로 전통놀이한마당, 소형농기계체험, 소형드론체험, 농산물 시식부스 및 농산물 판매가 이뤄진다.

이 행사에 대전시가 지원하는 보조금은 지난해 4000여만 원에서 올해 5000여만 원으로 증액됐다.

이를 바탕으로 대전농촌지도자연합회는 무대설치업체 및 이벤트기획사를 수의계약으로 선정하고, 예상인원 3000여명 회원 및 관계자 등을 맞이할 준비로 분주한 상황이다.

그러나 정해진 절차 없이 진행되는 수의계약에 대해 일각의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역 내 한 업체 관계자는 “2천만 원 이하의 금액이 적다면 적을 수 있겠지만, 시민의 세금인 만큼, 용역업체를 선정하기에 앞서 다수의 업체가 참여하도록 해 더 나은 조건의 업체를 고른다면 적은 비용으로도 알차게 행사를 치를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 내 다수 업체들을 대상으로 공고 또는 견적 및 제안을 요청하는 노력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전농촌지도자연합회 관계자는 “주로 행사 때가 되어 찾아오거나, 주위의 추천을 받아 용역업체를 정하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올해의 경우, 이사회에 참여한 6명이 업체명을 가리고 제안서를 통해 행사진행의 내실을 판단, 업체를 결정하는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했다. 나름 투명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방식은 지난해 새롭게 선임된 대전농촌지도자연합회 사무처장의 건의에 따른 것이지만, 여전히 공개적이지 않은 상태에서 자천 타천으로 제안한 소수의 업체만 선정과정에 참여시켜 투명성이 미비하다는 지적은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용역업체 관계자는 “행사 금액이 적다보니 관계기관 뿐 아니라 주관 단체 역시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다고 판단하는 것이 문제”라며 “공정한 선정절차가 없으면, 친분 있는 업체 또는 유착관계가 있는 업체에 용역을 맡기는 ‘짬짜미’가 진행돼 한 업체가 여러 번 용역을 맡는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대전시농기센터에서 공개한 주관단체의 ‘농업인의 날’ 이벤트기획사 선정내역을 보면, 지난 2015년과 2016년에 같은 업체가 수의계약을 통해 선정돼 각각 1700만원과 1586만원에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대전농촌지도자연합회 관계자는 “그때 당시에는 어떻게 계약이 이뤄졌는지 모르겠지만, 한 회 행사를 잘 치렀기 때문에 다음 회에도 행사를 맡긴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올해처럼 나름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ily710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027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