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송영인 기자=환절기에 들어서면서 건조한 날씨로 인해 두피가 가렵거나 염증, 각질 등이 늘어 불편함을 호소하는 이가 늘고 있다. 각종 두피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는 것은 물론,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어 이로 인한 불편함은 더욱 가중되기 마련이다.

두피염증이나 가려움, 각질, 두피 피지 증가 등은 두피청결 문제로 발생한 일시적인 증상이라 여길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지루성두피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두피지루성피부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지루성두피염은 심하면 증상 장기화는 물론, 지루성탈모로도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두피 피지는 모발 표면에 기름막을 형성하여 수분을 보호하고, 물리적인 충격으로부터 머리카락과 두피를 보호해 모발과 두피 건강에 중요하다. 하지만 정도가 지나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두피 피지가 과하면 피지가 모낭 입구를 막아 세균을 증식할 수 있으며, 모공을 가득 채워 모발의 조기탈락을 촉진한다. 

피지분비가 증가한  원인은 ‘열(熱)’에 있다.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음주 등의 소모적인 생활을 반복하면 체내 열 생성이 과해지면서 상체와 두피로 열이 몰린다. 과도하게 생성된 열은 두피의 유·수분 균형을 무너뜨려 피부의 면역기능을 저하시킨다. 피부 방어기능이 저하되면 두피의 만성적인 염증이 반복될 수 있으며, 갈수록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지루성두피염은 피부 유형에 따라 지루성과 건성 두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피지선이 발달했다면 지루성, 피지선이 부족하다며 건성으로 이어지기 쉽다. 지루성은 피지 과다분비로 인해 화농성 염증, 노란색의 두꺼운 비듬, 피지증가 등이 주 증상이다. 반대로 건성은 수분 부족으로 인해 하얗고 자잘한 각질, 두피가려움, 두피 건조 등이 주 증상이다. 

한방에서는 지루성두피염 치료는 과도한 열을 바로잡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몸속 불균형 문제를 개선하면 열 진정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몸 치료에 앞서 세밀한 검진을 통해 환자의 체질이나 건강 상태, 두피유형 등을 고려하는 것도 놓쳐서는 안 된다.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도 유념해야 한다. 특히나 지루성두피염은 음주나 밤샘, 자극적인 음식 섭취 후에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수면 부족이나 음주,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두피열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을 줄이는 것부터 지루성두피염 치료의 시작이다.

올바른 생활습관은 지루성두피염 예방이나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치료 예후를 좋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생활습관을 돌아보고 부적절한 부분을 바로잡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평소 헤어제품 사용이 잦았다면 사용 후에는 깨끗하게 머리 감고,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 혈액순환을 좋게 만드는 것도 지루성두피염 관리방법이다.

 

yisong0125@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038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