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장혜린 기자=‘알토란’ 무말랭이장아찌, 무말랭이장아찌무침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난 15일 방송된 MBN ‘알토란’ 248회는 ‘추석 특집 해독 밥상’ 편으로 꾸며졌다. 이날 방송에서 임성근 조리기능장은 무말랭이장아찌와 무말랭이장아찌무침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가을 필수 밥반찬! 무말랭이장아찌 <무말랭이장아찌 만드는 법>

▶ 재료 : 무말랭이 300g, 황태포 1마리, 소주 4컵, 액젓 반 컵, 진간장 4컵 물 4컵 사과식초 4컵 설탕 4컵, 청양고추 6개, 홍고추 6개 

먼저 무말랭이 300g을 끓는 물에 20초간 데친 후 찬물에 식혀 물기를 짠다. 황태포 1마리는 물에 헹군 후 머리, 꼬리,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마른 팬에 살 쪽 3분, 껍질 쪽 1분을 구운 후 한입 크기로 썬다. 

손질한 무말랭이, 황태포를 소주 4컵, 액젓 반 컵에 넣고 15분간 절인다. 사과식초 4컵, 진간장 4컵, 설탕 4컵, 물 4컵을 넣어 장아찌물을 만든다.

밀폐 용기에 절인 무말랭이, 황태포를 넣은 후 장아찌물을 붓고 한입 크기로 썬 청양고추, 홍고추 각 6개를 넣고 일주일간 숙성하면 무말랭이장아찌가 완성된다.

입에 착! 무말랭이장아찌무침 <무말랭이장아찌무침 만드는 법>

▶ 재료 : 고운 고춧가루 5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생강즙 반 큰 술, 장아찌물 3 큰 술, 물엿 3 큰 술, 참기름2 큰 술, 통깨 2 큰 술 

고운 고춧가루 5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물엿 3 큰 술, 생강즙 반 큰 술, 장아찌물 3 큰 술, 참기름 2 큰 술, 통깨 2 큰 술을 넣어 무침장을 만든다.

물기 뺀 무말랭이장아찌 2줌(260g)에 무침장을 넣고 무친 후 4cm 길이로 썬 쪽파 1줌(40g)을 넣고 섞으면 무말랭이장아찌무침이 완성된다. 

MBN ‘알토란’은 매주 일요일 오후 10시 50분 방송된다. 

hrjang@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043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