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공청회이어 내달 23일 충남도지사 면담놓고 설왕설래

[내포=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내포집단에너지 조성사업이 여전히 불투명한 가운데 쌍방이견을 좁히기위한 충남도지사와의 면담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 핵심은 충남도가 기존입장에서 변화를 모색하거나, 아니면 주민들을 설득하느냐가 최대 관건이 될것이다.

'내포 555MW LNG 발전소 저지 주민대책위원회'가 내포집단에너지사업 원천 무효와 함께 도와의 협상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책위는 충남도가 지역주민과의 협의없이 환경영향평가를 강행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와함께 새 쟁점으로 부각된 발전소용량을 놓고 '과하다'며 시정을 촉구하고 있다.

이른바 내포집단에너지 발전소 용량이 초대형 규모라는 것이다.

양 측은 이와 관련해 1차에 이어 향후 2차 공청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하기로 했으나 합의는 여전히 미지수이다.

양승조 지사가 내달 23일 주민측과 면담을 하고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는 이유이다.

문제는 지역주민들의 반응이다.

그 이면에는 충남도 정책에 대한 대책위의 불신을 지적하지 않을수없다.

예컨대 2010년 내포 집단에너지 시설계획 당시에는 목재·펠릿 등 연료를 바탕으로 75.5MW 발전을 목표로 했지만 용량을 5배 이상 늘리면서 그 어떤 설명도 없었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인구 10만 계획도시에 맞게 발전 용량을 대폭 낮춰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충남도는 이와 생각을 달리하고 있다.

현재의 발전 용량으로도 사업성이 낮아 프로젝트파이낸싱(PF) 투자를 받지 못하고 있어 1년 9개월 넘게 공사가 중단된 상황이라며 다른 도시 발전 용량에 비춰 결코 과다한 수준이 아니라는 것이다.

주민대책위가 지난 25일 궐기대회를 개최한것도 바로 이때문이다.

하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상호 신뢰회복이 전제되지않는한 이견을 좁히기는 말처럼 쉬운일이 아니다.

결론적으로 말해 이를 둘러싼 마찰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시각이다.

실제로 지난 2008년 이를 위한 계획수립 뒤 행정심판과 연료변경 등을 거치며 현재까지 본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있는 작금의 상황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충남도가 본 사업의 타당성과 주민들의 이견을 해소하는데 전 행정력을 집중해야 하는 이유이다.

내달 23일 열리는 양승조 지사와 지역주민들과의 면담을 놓고 설왕설래가 일고 있다.

작금의 마찰을 해소할 획기적인 방안이 없는한 평행선을 달릴수밖에 없다는 시각도 그중의 하나이다.

그 효율적인 대안에 언론과 관계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380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