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내외뉴스통신] 강기동 기자 = 충남교육청은 2020학년도 고입전형을 위한 ‘충남고입시스템’을 확대한다.

도 교육청에 따르면, 자기주도학습전형과 실기전형으로 시스템 사용이 불가능한 자사고, 외고, 과학고, 체육고, 예술고, 대안학교, 고등기술학교 등을 제외한 110개 고등학교와 188개 모든 중학교는 2020학년도 고입 업무부터 충남고입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충남고입시스템은 고등학교 입학전형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으로, 4년 전 천안에서 교육감 전형을 시행하며 배정업무를 위해 처음 도입됐다. 이후 도교육청은 시스템 사용으로 업무경감과 업무의 투명성이 높아짐에 따라 그동안 학교장전형 일반고, 특성화고, 특목고의 입학전형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대폭 개선사업을 진행해왔다.

그 결과 중학교는 내신성적 산출, 원서작성, 원서제출, 예비 내신 산출 등의 업무를, 고등학교와 도교육청은 원서접수, 사정처리, 합격처리, 학교 배정 등의 고입전형 전 과정을 충남고입시스템을 통해 처리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충남고입시스템의 도입으로 원서제출을 위해 해당 고등학교로의 장거리 이동해야 하는 불편과 원서에 사용되는 사진 인화와 원서 관련 출력물을 인쇄해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등의 편리성이 높아졌다. 또 고입 진학 희망조사와 고입전형 결과를 공문으로 제출하지 않고 충남고입시스템에 입력만 하도록 하는 등 교원의 업무경감 효과도 높였다.

올해부턴 교육감 전형에서 다자녀(4자녀 이상) 우선 배정과 교직원 자녀 배제 배정, 특수목적고(산업수요 맞춤형고) 학생모집, 고등학교 추가모집, 고입 진학 희망조사 등 2020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이 전면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도 교육청 이병도 교육혁신과장은 “충남고입시스템과 같이 도 단위에서 입학 업무를 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은 전국적으로 흔치 않다”며 “이번 확대 적용으로 일선 학교의 입학 업무가 크게 줄고, 공정성과 투명성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ki0051@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439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