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상미 기자 = 국민 10명 중 9명은 부모가 지닌 특권이 교육제도를 통해 자녀에게 대물림 되는 사회적 불평등이 ‘심각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민 대다수는 ‘특권 대물림 교육’ 해소를 위해 대입제도 개편뿐만 아니라 출신학교 차별금지법 제정과 대학·고교 서열화 해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여론조사전문기관인 리얼미터에 의뢰해 전국 거주 만 19세 이상 남녀 1015명을 대상으로 ‘특권 대물림 교육’ 국민인식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89.8%가 특권 대물림 교육이 ‘심각하다’(매우 심각함 52.6%, 다소 심각함 37.2%)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각하지 않음’ 응답(전혀 심각하지 않음 1.5%, 별로 심각하지 않음 7.9%)은 9.4%였으며 ‘잘모름’은 0.8%였다.

또 ‘특권 대물림 교육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84.2%가 ‘공감한다’고 응답(매우 공감함 57.7%, 다소 공감함 26.5%)한 반면 ‘비공감’ 응답(전혀 공감하지 않음 5.0%, 별로 공감하지 않음 8.4%)은 13.4%로,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은 특권 대물림 교육 문제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가 특권 대물림을 해소할 수 있는 각종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입제도 개편과 고교 서열화 해소는 물론이고 특권 대물림 교육 지표 조사 법제화를 비롯해 ▲출신학교 차별 금지법 제정 ▲대학 서열화 해소를 위한 국민 공론화위원회 구성 ▲일반고 육성과 채용·입시에서의 저소득층 배려정책 등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angmi8918@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618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