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HOPE) 지원센터“삶, 죽음에게 길을 묻다” 특강

[화순=내외뉴스통신] 김필수 기자=전남 화순의 바람(HOPE) 호스피스 지원센터에서 웰다잉 문화조성 일환으로 생사학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전남 화순에서 처음 마련된 웰다잉 교육은 총 6강좌로 진행되며 오는 15일 오후 4시에 하니움 문화 스포츠 센터 만연홀에서 열리는 두 번째 강좌는 오진탁 한림대 철학과 교수가 ‘삶, 죽음에게 길을 묻다’ 주제로 특강을 펼칠 예정이다.

오 교수는 한국 생사학협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특히 ‘삶 죽음에게 길을 묻다(종이거울)’ ‘마지막 선물(세종서적)’ ‘죽음으로부터 배우는 삶의 지혜(판미동)’ ‘죽음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궁리)’ ‘티베트의 지혜(민음사)’ 등 생사학과 관련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편, 지난 1일 하니움 문화 스포츠 센터 만연홀에서 열린 정현채 박사(전 서울대 의대 교수)의 ‘의사, 죽음을 말하다’ 특강에 300여 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생사학이라는 다소 생소한 주제였지만 삶의 종말체험에 많은 주민들이 함께하면서 호응을 이끌어 냈다.

바람(HOPE) 호스피스 지원센터(센터장 임영창 박사) 주관으로 열린 <제1회 생사학강좌-웰다잉(Well-Dying)교육> 첫 번째 강사로 연단에 선 정 박사는 “죽음이란 이야기를 다 싫어하지만, 삶과 죽음은 동전의 앞뒤와 같은 것으로서 살아있을 때 죽음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의학계에서 연구되는 것을 보면 죽음이란 끝이 아니며 죽어가는 사람들을 조사해 봤더니 사후세계는 존재한다”고 의학연구현황을 소개했다.

정 박사는 임종에 가까웠을 때나 일시적으로 뇌와 심장기능이 정지해 생물학적으로 사망한 상태에서 사후세계를 경험하는 근사체험에 대한 최근의 연구를 소개하면서 “아름다운 죽음을 준비하기 위하여 죽음학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ps204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697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