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상미 기자 = 10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 여당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아들의 특혜 의혹에 대한 질의와 공방이 이어졌다.

첫 질의에 나선 전희경 의원(자유한국당)은 오세정 서울대 총장에게 “조 장관 딸은 공고를 보고 인턴에 지원했다고 하는데, 공직생활을 하면서 고교생 인턴을 본 적이 있냐”고 물었다. 이에 오 총장은 “흔한 일은 아니지만 없진 않다”며 “이공계는 함께 실험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답했다.

전 의원은 또 “조 장관 딸은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고 했는데, 인터넷을 보면 공고가 없다. 내지도 않는 공고를 봤다고 하는 것이 말이 되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오 총장은 “공익인권법센터 행정 관련 컴퓨터가 오래되고 고장 나 올해 초 폐기했다”며 “그래서 그 전 것을 다 알 수는 없는데, 이 사항은 고교생은 대상이 아닌 것으로 나와 있다”고 설명했다.

김현아(자유한국당) 의원도 “폴리페서, 앙가주망, 조로남불, 황제인턴, 먹튀장학금 등이 서울대 관련된 신조어”라며 조 장관 자녀 특혜 논란 질의를 이어갔다.

김 의원은 “서울대 전체 문제는 아니지만 물은 엎질러졌고 미꾸라지는 드러났고 흙탕물로 난리가 났다”면서 “검찰 수사, 외부 위원회 수사 기다리지 말고 역할을 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오 총장은 “권한이 가능한 부분에서 역할을 하겠다”고 답했다.

곽상도(자유한국당) 의원은 “조국 장관 딸 조모씨가 받았던 환경대 장학금과 관련해 관악회에서 조씨의 계좌번호를 어떻게 파악했는지, 나머지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은 어떻게 지도교수 추천을 받았는지에 대한 조사결과를 제출해 달라”고 오 총장에게 요청했다.

조 장관 딸에 대한 질의와 자료요청이 이어지자 여당 의원들도 반격에 나섰다.

서영교(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나 원내대표 아들을 ‘유력 정치인 아들 김모군’으로 언급하며 “실험실에서 논문 만드는 일을 하는데, 논문에 서울대 소속 제1저자로 쓰면 되나 안 되나. 서울대 프로그램 소속이 맞았나. 맞는 선출 절차가 있었느냐”라고 추궁하자 오 총장은 “없었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이와 관련한 책임을 물었냐”고 말했고, 오 총장은 “연구진실성 위원회에 제보가 들어와 조사하기로 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박찬대(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당시 글로벌 기업, 하버드 의대 등 세계 최고 연구진이 참여한 가운데 고교생 참가자는 김군이 거의 유일하다”며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의 조사 결과가 나오면 예일대에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오 총장은 “(예일대에 보내는 문제는)좀 더 생각해 봐야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한편, 신경민(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 장관, 유력정치인(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문제가 나오고 있지만 실제로는 이 제도가 도입된 이래 언젠가 터질만한 사고였다”며 “인턴 모집, 증명서 발급, 논문 저자 등 문제에 대해 준비성이 있는 학교였다면 실태조사를 하고 제도개선에 나서야 했다”고 지적했다.


sangmi8918@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33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