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송영인 기자=여성은 임신과 출산을 겪으면서 많은 변화를 겪는다. 그중에서도 출산후탈모는 대다수의 산모가 겪는 자연스러운 증상이다. 출산 후에 탈모량이 늘어나는 것이 특징이지만 건강에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치료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증상이 좋아지곤 한다.

하지만, 임신 전부터 탈모가 있었거나, 갑상선이나 자궁에 문제가 있었다면 출산후탈모가 만성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산후조리가 부족해도 탈모가 심각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출산후탈모가 만성탈모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탈모량이 늘었을 때 내원을 서둘러 의료진을 통한 자세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산후에는 산모의 회복력이 좋아 탈모치료의 적기가 될 수 있기에 내원이 빠를수록 치료예후가 좋은 편이기 때문이다.

한방에서는 여성탈모가 나타나는 원인이 ‘호르몬 불균형’에 있다고 본다. 여성탈모는 소화기나 자궁 건강이 큰 영향을 끼치므로 출산후탈모 또한 출산 후 호르몬 변화를 주원인으로 볼 수 있다.

출산후탈모는 급성탈모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출산후탈모 환자는 평소에도 아랫배나 손발이 차고, 자궁 질환이나 소화기 질환, 갑상선 질환 등의 다양한 문제를 가진 경우가 대다수다. 이에 출산후탈모 치료는 저하된 자궁 건강 및 전반적인 장부 회복을 돕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속이 차 탈모와 각종 동반증상이 나타난 것이므로 몸 치료를 통해 중심체온을 높이고 하복부 순환을 좋게 만들면 탈모중지와 탈모증상 완화에 도움된다. 임신 전부터 탈모가 있었다면 그렇지 않은 산모보다 탈모가 악화할 가능성이 크므로 이 경우에는 출산 후 몸조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산모는 회복력이 좋아 출산후탈모 초기에 치료를 받으면 증상 개선은 물론 임신 전보다 몸과 모발이 건강해질 수 있다. 하지만 치료를 망설이다 치료 적기를 놓쳤다면 탈모가 악화될 수 있다. 탈모를 앓은 기간이 길어질수록 치료가 까다로워져 치료에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출산 후에는 호르몬 변화나 스트레스, 양육에 대한 부담감으로 우울증이 생길 수 있다. 여기에 탈모까지 겹친다면 산모의 고통은 더욱 심해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출산후탈모 치료 중에는 가급적 스트레스 요인을 멀리하고 가벼운 운동이나 외출, 취미 생활 등을 통해 기분 전환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유와 육아를 병행하는 산모는 수면 시간이 줄어들어 탈모진행이 더욱 빨라질 수 있다. 따라서 출산후 탈모치료 중에는 충분히 수면하고, 산후조리와 탈모관리를 병행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우선해야 한다. 

만약 출산후 탈모량이 늘어 고민이라면 탈모원인을 바로잡는 치료와 꾸준한 생활관리를 통해 여성탈모를 극복해야 한다.

도움말/ 종로탈모한의원 발머스 성동점 홍정애 원장

 

yisong0125@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50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