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내외뉴스통신] 김경현 선임기자 = 요즘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서초동에 수많은 인파가 모여 검찰개혁을 외치고, 조국(曺國) 법무부장관에 대해 마뜩잖아 하는 많은 시민들도 검찰개혁의 필요성만큼은 공감하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정부수립 이후 이승만·박정희·전두환으로 이어진 (군사)독재의 카르텔 속에서 가장 견고하게 권력을 쌓아온 것이 검찰이다. 때로는 충직한 권력의 청소부 역할을 했었고, 또 때로는 정권 말기 권력에 칼을 겨누며 그 존재감을 과시해왔던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기형적 검찰권은 더 이상 우리 시민사회의 의식 수준과 맞지 않다.

그리고 검찰개혁과 함께 떠오른 또 하나의 화두가 ‘언론개혁’이다. 이제는 ‘기레기(기자+쓰레기)’라는 용어가 일상화 돼버려 자연스러울 정도이고 보면, 시민(독자)들이 언론을 얼마나 불신하는지 알 수 있다. 어쩌다 이 지경이 됐는지 언론인의 한 사람으로서 참담한 심정이다.

결국 언론개혁의 원인 제공자는 언론 자신이다. 그것도 사회적 영향력이 막중한 메이저 언론들의 몫이 크다 할 것이고. IT 기술의 발달로 지면인쇄에서 인터넷으로 언론환경이 변하면서 많은 언론사가 생겨났지만, 여론형성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언론사는 역시 메이저 언론들이다. 하지만 언론개혁, 아니 ‘기레기’의 오명은 메이저 언론들만의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하여 C급 기자로서 변명을 좀 하고자 한다. 먼저 언론개혁을 외치며 제일 많이 하는 말이 ‘사실관계 확인’이다. 기자가 경험한 걸 예로 들면, 특정 사안에 비중 있는 자료를 이미 확보하고 질문을 해도 무작정 부인하는 경우가 있다. 자료 확보 사실을 알렸음에도 도무지 오리발을 내미는 경우가 그것이다. 그건 확보된 자료와 연관된 내용들을 숨기기 위해서일 텐데, 그런 경우 정작 중요한 걸 더 이상 확인하기가 어렵다. 물론 기자 개개인의 역량 문제일 수도 있겠으나 사법권을 가진 수사관과 달리 기자의 취재(사실관계 확인)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또 하나는 사실관계 확인의 연장선상에서 하는 변명인데, 무조건 회피하려 드는 경우이다. 일체 만나려 하지 않거나, 어렵사리 만나도 질문에 전혀 답변을 하지 않는 것이 그 예이다. 그런 경우 어쩔 수 없이 주변인으로부터 수집한 정보들을 가지고 기사를 작성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는 관점에 따라 기사가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사과 하나를 놓고 기자(혹은 일반인) 열 명을 모아 기사를 쓰라고 하면 제각각의 기사가 작성될 텐데, 그와 같은 이치이다.

끝으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IT 기술의 발달로 언론환경이 변하면서 과당경쟁이 일상화 돼버렸다. 지면 발행을 주로 하던 시대에도 언론사간 특종 경쟁은 치열했다. 하지만 지금은 지면을 발행하는 언론사도 인터넷을 통해 기사를 송출하고 있고, 인터넷 신문은 더 말할 것도 없이 클릭수(영향력)에 따라 광고수입이 결정되는 환경이다. 그렇다 보니 이슈에 따라 다양한 기사들이 양산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분명한 것은 많은 시민들이 언론개혁을 위해 ‘기레기 OUT’을 외치고 있고, 언론계도 일정부분 변화를 모색해야 할 시점이 됐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다만, 시민들이 알고 있는 언론사든 그렇지 않은 언론사든 우리사회에는 많은 기자들이 있고, 대다수 기자들은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묵묵히 사실을 찾고 진실을 기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언론계 전체를 싸잡아 비난하거나 기자 모두를 기레기로 폄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어쩌면 그것은 기자 모두를 산채로 매장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시민(독자)들도 관점이 서로 달라 기사에 대한 호불호가 갈리는 상황에서 언론계 전체를 싸잡아 비난하는 것은 비난을 위한 비난이 될 수도 있다. 물론 오보가 아니라 사실관계가 가짜임을 알면서도 (목적을 가지고) 작성·유포된 가짜뉴스는 시민들로부터 비난받아 마땅하며, 언론계 또한 그러한 가짜뉴스에 대해 강력한 자정 노력을 해야 함은 자명한 사실이다.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68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