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이용복 기자= 성형수술이 다소 보편화되면서 안면윤곽수술 등을 통해 얼굴 크기를 축소하고자 하는 이들이 있다. 그 일환으로 양악수술을 선택하기도 하는데, 양악수술은 저작기능의 보존과 개선, 안전성을 중시해 진행해야 한다.

안면비대칭과 주걱턱, 무턱, 돌출입 등으로 인해 저작기능 장애와 발음장애, 외모 콤플렉스 등의 불편함을 느끼는 이들은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양악수술을 선택하기도 하는데, 턱 비대칭을 교정하는 과정에서 턱라인이 정리돼 외모개선이 동반되기도 한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단순히 골격이나 교합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눈, 코, 입 등 얼굴 전체를 함께 분석해 변화를 예측하고 그에 따른 환자 맞춤형 수술계획을 세워 양악수술의 정밀성과 안정성을 높여야 한다.

얼굴 비율 파악 및 조화를 위해 수술 전 진단 및 3D 시뮬레이션 등이 중요하며, 피부와 피하조직, 근육, 뼈, 치아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3D 시뮬레이션은 3D CT를 이용해 얼굴의 비대칭과 틀어짐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술 계획을 세우고, 가상의 수술을 진행하는 것으로 수술 과정 중 생길 수 있는 위험성 등을 사전에 확인하고 대처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수술결과를 미리 확인함으로써 미흡한 부분을 미리 발견해 수술 계획을 수정하며,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아름다운 옆모습은 3D 분석이나 프로그램만으로 부족하기에 추가로 2D 분석을 통해 환자에게 적합한 형태를 찾아 진행한다.

이처럼 2D분석과 3D분석을 통한 정확한 진단과 3D 시뮬레이션 등으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결정하고 진행해야 하며, 심미성뿐만 아니라 안전성도 중시해야 한다. 극적인 변화를 원해 무리한 수술을 진행할 경우 저작기능에 문제가 생기거나 재수술을 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상담을 통해 수술 준비 단계부터 비용, 수술 전후 주의사항, 치아교정, 치료기간, 수술방법 등 실제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수술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수술시 신경과 혈관 주변에서 수술이 이뤄지기 때문에 의료 시스템과 의료진의 전문성, 경험이 중요하며, 턱관절이나 교합등 실질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체크하며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페이스디자인 이상윤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startofdream@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73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