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시민을 위해 대구 국정감사에서 일침

[대구=내외뉴스통신] 이덕신 기자 =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이 대구시도 돌아보지 않는 대구시민의 아파트관리비를 위해 나섰다.

행정안전위 소속 강창일 의원은 10일 대구시 국정감사에서 "대구 소재 아파트 관리업체 선정과정에서 비품·장비를 무상 제공한 증거가 확보됐고 시민들이 문제를 제기했으나 대구시와 행정당국은 '문제없다'는 태도로 일관했다"며 "시는 국토교통부 지적이 있고 나서야 문제를 인정하는 등 시민 요구를 묵살한 점에 대해 안일한 행정이라며 비판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이는 대구시민의 70%가 살고 있는 공동주택의 비정상적인 입찰로 인한 입주민의 관리비 부담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이런 비리를 없애면 지금보다 더 저렴한 관리비를 실현할 수 있지만 대구시는 시민들의 관리비 누출을 지키지 못한것이다.

이번 강창일 의원의 지적에 따라 위탁관리업체 입찰시 비정상적인 물품제공 제안이나 경비, 청소 용역을 한번에 입찰 한 후 계약단계에서 대표회의와 협의하여 추가 용역비를 받아 가던 관행은 없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입주민의 관리비에서 업체로 이미 넘어가버린 추가 용역비 회수와 앞으로 지급해야 할 이중 용역비에 대한 조치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지적되지 않았지만 대구시가 각 아파트로 통지하고 있다는 1년 미만 근로자의 퇴직금 즉 근로자에게 지급되지 않은 미지급 퇴직금을 입주민에게 다시 돌려주기 위한 조치도 미미한 수준이다.

인근 경산시는 이미 미지급 퇴직금의 규모에 대해 조사가 진행중이다. 대구시 또한 이에 대한 조사와 적극적인 조치로 시민들을 위해 나서야 할 때이다. 

hotnews2580@nate.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87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