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박노충 기자 = 범국민연대와 보수단체는 '서초대첩 최후통첩'이라는 구호와 '조국 사퇴'를 요구하며, 12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주변에서 마지막 대규모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범국민연대는 오후 6시부터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조 장관을 지지하는 ‘제 9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이날 촛불집회 사회자는 "3년 전에 국정농단 세력을 촛불로 무찌르고 개혁정부를 세웠는데, 친일잔당 때문에 아무것도 안 되고  있다"며 "10월 안에 국회가 할 일을 못하면, 여의도 한복판에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의 입법 상황을 확인하겠다" 며"국민의 지상 명령이다. 공수처를 설치해라"고 말했다.

이어 집회 참가자는 " 조 장관과 그 가족에 행해지는 검찰 권력들의 행태를 보면 사람이 먼저인 게 아닌 것 같다"며 "조 장관을 사퇴시키면 검찰개혁을 뒤로 물릴 수 있고, 검사들은 이제까지 해왔던 것을 계속해 나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 요구하고 싶다. 사람이 먼저인 세상을 만들어 달라"고 했다.

이날 주최 측이 마지막 서초동 집회로 선언한 만큼, 조국 법무장관 지지자들이 전국에서 총집결했다.

반면 이날 보수단체 자유연대와 우리공화당도 인근에서 맞불집회를 열고 "조국 구속, 문재인 퇴진" 구호를 외쳤다.

이날 자유연대는 오후 2시부터 ‘조국구속 문재인 퇴진요구 결사항전 맞불집회’를 열고 "검찰은 조국 법무부 장관을 구속하라"고 주장했다. 

앞서 자유연대는 지난 11일에는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조 장관 동생에 청구된 구속영장을 기각한 명재권 영장전담판사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기도 했다. 

이날 보수 촛불집회에서 "최근 청와대가 조국 장관 수사를 막기 위해 검찰에 압력을 가하고 있는 것 같다"며 "외압에 굴하지 말고 조 장관을 구속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우리공화당 집회에는 전국 각지의 지역당원들이 버스를 타고 상경해 참석했다. 

한편, 이날 서울중앙지검은 오전 9시부터 정경심 교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며, 지난달 6일 사문서 위조 혐의로 기소된 정씨는 사모펀드 투자와 관련해 자본시장법과 공직자윤리법 등을 위반한 혐의, 본인의 자산관리인을 통해 증거인멸을 교사한 혐의 등을 소환 조사했다.

이날 경찰은 대규모 촛불집회 참가인원에 유동적으로 통제해 맞불 집회에 따른 불미스런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gvkorea21@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823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