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금봉 의원, 당진 석문국가산단 대비 1/3 불과 충남도차원 해법 주문

[서천=내외뉴스통신] 송호진 기자 = 소멸위기 상위권인 서천군의 지역경제활성화와 관련, 그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는 장항국가산단의 기업유치가 저조해 그 해법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충남도의회가 지지부진한 장항국가산단의 조기 활성화를 촉구하고 나선것도 같은 맥락이다.

국내 우량기업유치를 위한 충남도의 대응이 주목되는 이유이다.

충남도의회 양금봉 의원은 최근 제315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장항국가산단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그 해법으로 도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역설했다.

양의원은 당진 석문국가산단과의 비교우위를 제시했다.

당진의 경우 34개 업체의 입주면적이 46만㎡에 달하는데 비해 장항국가산단은 7개 업체 15만㎡로 3분의 1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양 의원은 “서천군은 18여년간 실행도 못하는 대규모 정부사업에 발이 묶였고 도내서조차 다른 정부사업에 배제되는 등 역차별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 해법으로 이전기업 보조금 지원 상향및 임직원 정주·문화여건 개선 등 특단의 대책을 주문했다.

이것만이 우량기업 유치를 통해 군민 모두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지름길이라며 충남도 차원의 다각적인 지원을 거듭 촉구했다.

장항국가산단은 지난 1989년 군산과 서천군 장항 앞바다를 국가산업단지로 지정한 뒤 무려 18년이나 지체되다가 2007년 6월 서천군과 정부간 공동협약을 맺어 정부 대안 사업으로 추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은 1만여명의 인구유입과함께 수조원대의 직.간접효과가 예상되고 있다.

2014년 당시 서천군이 장항국가산단에 과학 클러스터 산업 등 우량기업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앞당기겠다고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한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하지만 결과는 ‘ 아니올시다’ 이다.

그런면에서 양의원의 5분발언은 시사하는바가 크다.

충남도는 장항국가산단이 내륙 산단이면서 가까이에 해안을 끼고 있고, 사통팔달 교통이 발달한 천혜의 입지조건에도 기업이 투자를 꺼리는 이유를 곰곰이 따져볼 필요가 있다.

다시말해 고부가가치 미래 성장산업인 청정첨단 지식 클러스터, IT산업 등 양질의 기업 유치가 말뿐인 현실을 직시하고 조속한 대안을 찾아야 할것이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900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