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정비 및 인재영입, ‘충북도당 총선기획단’ 설치해 본격적인 총선 체제 돌입
지역 정책·이슈 선점해, 주민들 체감할 수 있는 ‘민생정책’으로 내년 총선 준비
“대대적인 세대교체 되도록 ‘지는 해’와 ‘뜨는 해’ 명확하게 구분해 선택해 주길”
젊은 정치인, 여성 정치인, 이해관계 없는 정치인, 참신한 토종 출신 정치인 부각
청원구 지역 핫 이슈인 ‘소각시설’ 문제 해결방안 제시가 총선 ‘최대변수’ 강조
민생 현장에 꼭 필요한 현안, 지역민들과 함께 법안 도출해 내는 ‘내일티켓’ 진행
‘청년의 정치참여’ 확대 위해, 청년들과 함께 법안 만드는 ‘참여 민주주의’ 실천

[충북=내외뉴스통신] 이건수 기자=20대 국회 최연소 국회의원인 ‘김수민’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위원장은 일찌감치 내년 총선에서 청원구 지역 출마를 선언하고, 청주, 서울을 오가며 수시로 청원구 지역을 찾아 얼굴 알리기에 바쁜 일정을 소화해 내고 있다.

특히, 지역의 민생 현장에서 꼭 필요한 것들을 지역민들과 함께 살피고 배우며, 법안까지 도출해내는 ‘내일티켓’을 통해 자연스러운 외연확장과 지역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서고 있다.

또한 초선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으로서의 의정활동에서도 지역을 위해 남다른 열정을 보여주고 있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지난 대선과 6.13 전국지방동시선거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기초의원 1명도 없어 충북 지역에서의 인지도는 아직까지 낮은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충북도당은 특히 조직 정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한편, 대내외적으로 유능하고 덕망 있는 인재영입에도 신중하면서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고, 조만간 내년 총선에 전력할 ‘충북도당 선거기획단’도 꾸려진다.

김수민 위원장은 현재 도내 정치 상황에 대해 “조국 장관 파문 속에 기성정치에 대한 혐오감이 커지면서 정치권에서는 인적교체, 세대교체에 대해 갈망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져가고 있기 때문에 내년 충북지역의 총선에도 큰 영향이 미칠 것”이라며, “청주권의 경우 4선의 중진의원이 3명, 재선의원이 1명 있다. 내년 총선에서 충북도민의 최종 선택은 대대적인 세대교체 바람을 통해, 지는 해와 뜨는 해를 명확하게 구분해 선택해 주실 것”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으로 충북에 정확한 의석수를 예상하지는 못하겠지만, 보수-진보의 이데올로기 틀을 벗어나 ‘민생 우선’, ‘충북 도민 중심’의 정책개발과 추진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자신이 출마 선언한 청원구 지역 내에서 현재 심각한 화두가 되고 있는 ‘소각시설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겠다는 각오와 함께, 소각장 이슈가 내년 총선의 최대 변수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초선이면서 30대 국회의원으로서 자연스럽게 전체 국민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2030세대에 다양한 관심을 갖게 됐지만, 현재 20대 국회에서는 30대 국회의원은 2명뿐이다.

때문에 청년들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청년정책’만 개발하기란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것이 의정활동 중에 제일 아쉬웠다.

이를 위해, 김 위원장은 인구 비례대로 쿼터제를 두는 방안도 생각했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만으로 국회가 공전되는 이 시점에, 또 다른 갈등의 소지가 있어 차선책으로 청년들이 참여해 함께 법안을 만드는 ‘참여 민주주의’라는 정치실험을 하고 있다.

젊은 정치인, 여성 정치인, 어떠한 이해관계에도 얽혀 있지 않은 정치인, 참신한 토종 지역 출신 정치인임을 강조하며, 내년 총선에 대비해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올바른 정책 정당, 합리적인 대안 정당, 혁신적인 젊은 정당의 이미지를 살려 지역 정책, 지역 이슈를 선점하고 선도해 나아갈 것이라는 ‘김수민’ 위원장.

충북은 정치적으로나 이념적으로 어느 한쪽에 치우침이 없고, 선거 때 마다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해 정치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지역이라, 내년 총선에서도 표심이 어느 쪽으로 쏠릴지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다.

기득권 양당과 차별화된 정책과 의제를 발굴해 지역주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민생정책’으로 다가가는 전략을 취하면서, 균형 잡힌 시각으로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대해서는 냉철하게 비판하고, 지역발전과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젊고, 뉴페이스에 대한 열망을 갖고 있는 도민 유권자들에게 ‘김수민’ 위원장은 어떻게 기대치를 맞출지 청주시 내덕동 도당사무실을 찾아가 들어봤다.
 

- 최근 지역구에서의 행보는. 

“작년 2월 충북도당위원장으로 임명 받은 후 꾸준한 지역민들과의 스킨십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내일티켓 ‘청청국(청주 청소년 국회의원)2기편’과 내일티켓 ‘오창언니가 간다’ 편을 지난 8월말 수료했다.

최근에 시작한 `언니가 지켜줄게`라는 타이틀로 아침 학교 등굣길 교통지도 봉사 또한, 지역민의 아이디어로 시작해 지역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서려 노력하고 있다.

특히, ‘내일티켓’은 지역민들과 법안을 만들고 우리들의 민생 현장에 꼭 필요한 것들을 함께 살피고 배우며 법안성안이라는 결과를 도출해내는 과정 자체에 큰 가치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는 법안에 참여 했던 분들로 인한 자연스러운 외연확장과 지역에 필요한 새로운 아이디어(민원) 제공을 받고 있다.

청원구가 도농복합지역으로 다양한 연령대와 다양한 직업으로 농업에 관련된 민원도 많은 편인데, 이번 추경에서 지역민과의 스킨십에서 정보를 얻어 농촌민생예산을 대거 확보했다.

앞으로도 ‘국민과 함께 내일을 만든다’라는 ‘내일티켓’의 취지가 널리 퍼지길 바라며, 지역을 보다 활기차고 건강하게 만드는 것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에 달려 있다고 여겨진다.

지역민의 의견을 정치 의사결정 시스템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은 국회의원의 본분이자, 지역주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이며 일 잘하는 정치인이 당선되듯이 지금의 활동이 자연스레 총선전략이 된다고 생각한다.”

- 도당위원장을 맡아 오면서 그동안의 활동 상황을 뒤돌아본다면.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이 우리 지역에서 시‧도지사를 포함한 자치단체장을 독식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의 경제 무능이 고스란히 지역정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된다. 독단적이고 고집불통의 행동들에 국민들의 정국 피로감, 실망감은 극에 달했다고 본다.

바른미래당은 이데올로기에 치우침 없는 균형 잡힌 시각과 오직 민생을 생각하는 정책 추진에 장점을 지니고 있고, 충북도당 역시 보수-진보의 이데올로기 틀을 벗어나 ‘민생 우선’, ‘충북 도민 중심’의 정책개발과 추진에 주력하고 있다. 

국회·광역·기초의원을 포함해 의원수가 절대 부족한 상황이라 충청북도의 현안문제에 있어 좀 더 세밀하게 대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충북에서 바른미래당의 유일한 국회의원이자, 충북도당 위원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항상 느끼고 있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충북 8개 지역 중 6개 지역위원회가 구성돼, 각 지역위원회별로 활발한 조직 활동을 하고 있다. 아직 임명하지 못한 중부3군(증평·진천·음성)과 동남부 4군(보은·옥천·영동·괴산)에서 어려움으로 비춰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자질이 부족한 지역위원장은 오히려 당에 긍정적 효과보다는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수 있기에 능력 있는 인재가 없을 경우에는 공석으로 비워두는 것이 지역에서 열심히 일하는 당원에게 오히려 득이라고 보고, 인재영입에는 늦더라도 신중을 가할 생각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이 상처를 치유하고 화합해 변화를 이끌어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의원으로서 의정 성과를 꼽는다면.

“국회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이면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이기도 한 저는 지난 문체위 예산심의 과정에서 청주지역 예산을 꼼꼼히 챙기도록 최선을 다한 결과, 정부로부터 총 1천757억 원을 확보했다.

특히, 청주 청원구 지역 '미술품 수장보존센터 운영' 예산 79억600만원을 최종 확보했으며, 이 과정에서 자유한국당 의원 등과의 격론을 벌여 당초예산보다 증액시키는 결과를 이끌어 냈다.

'문화적도시재생사업'을 위한 예산도 정부예산보다 12억 원 증액된 57억 원을 확보했고 ▲청원구 소재 '동부창고 문화재생사업' 예산 3억2400만원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청주 사업예산 5억2500만원도 최종 반영시켰다.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문화예술 예산에도 힘을 써 ▲장애인문화예술 지역 창작주체 육성 10억 원 ▲전국장애인합창대회 1억5000만원 ▲장애인예술경진대회 2억 원을 확보하게 됐다.

또한, 전국의 문화예술인 지원을 위해 ▲학교예술강사 지원 547억7900만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운영 749억100만원 ▲문화가 있는 날 청춘마이크 사업과 지역문화콘텐츠 특성화 사업에 각각 35억 원과 20억 원이 최종 반영됐다.

체육분야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국가대표 훈련지원 420억7500만원 ▲생활체육지도자 활동 지원 378억7400만원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 지원 5억 원도 확보했다.

‘2020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사업’이 기획재정부의 부정적인 입장으로 내년 예산 반영이 어려운 상황이라는 청주시의 도움 요청을 받고, 즉시 기획재정부 및 문화체육관광부에 협조에 나서는 등, 발 빠른 대처에 나서 청원구 내수읍 일대에 조성되는 ‘사주당 태교랜드’ 조성사업에 내년도 예산 9억 원을 정부 예산안에 반영했다.  

‘사주당 태교랜드’ 조성사업은 차별화된 태교문화콘텐츠 개발로 지역 일자리 창출 및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운보의집, 초정약수, 세종대왕 행궁 등 주변관광지와 연계해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 예산안에 반영이 된 만큼 향후 국회 문체위, 예결위 등을 거쳐 국회 본회의 통과까지 꼼꼼하게 챙겨보도록 하겠다.

국회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의원으로서 예산 증액을 위해 나름 노력했지만, 부족한 면도 있었다. 앞으로도 충청북도 예산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

- 요즘 국내 정치판도는 연일 요동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변수가 워낙 많아 내년 21대 총선은 여야 모두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현재 충북 정치 현황, 어떻게 분석하고 있는지.

“내년 총선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지녔다는 점에서 여당과 야당 모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야권발 정개개편과 선거제 개편에 따라 다양한 변수들이 있을 수 있다.

또 35일 만에 조국 장관이 사퇴했지만, 이번 사태로 기성정치에 대한 혐오감이 커지면서 정치권에서는 인적교체, 세대교체에 대해 갈망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져가고 있으며 충북 정치권도 예외는 아니다.

구체적으로 충북에 정확한 의석수를 예상하지는 못하겠다. 다만 집단주의적 패거리 문화를 없애겠다던 여당과 정부는 ‘적폐청산’이라는 미명하에 전 정권 숙청 후 오히려 자신들의 또 다른 집단주의 패거리 문화를 조성하고 있는 작금의 사태를 국민들은 지켜보고 있고, 이는 내년 4월 충북지역의 총선 결과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확신한다.

청주권의 경우 4선의 중진의원이 3명, 재선의원이 1명 있지만, 이분들에 대한 중앙부처 출신배제, 지역일꾼들이나 시민들의 평가에 따라 중진론과 세대교체론이 정면으로 충돌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내년 총선에서 국민들의 선택, 충북도민의 최종 선택은 대대적인 세대교체 바람을 통해, 지는 해와 뜨는 해를 명확하게 구분해 선택해 주실 것이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 내년 총선에 대비해 민주당과 한국당은 벌써부터 필승을 위한 선거체제로 돌입했고, 정의당도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때문에 내년 총선에서 충북의 바른미래당 역할에도 상당한 무게가 실리고 있다. 그렇지만 여전히 충북에서는 당 인지도가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내년 총선, 어떤 계획으로 이끌어나갈 것인지.

“바른미래당 중앙당에서 발생한 내홍의 영향이 충북도당까지 미치고 있음을 부정할 순 없지만, 조만간 중앙당차원에서 원만히 수습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중앙당이 하루 속히 중심을 잡고, 충북도당도 발을 맞추어 나갈 것이니 지켜봐 주셨으면 한다.
     
역대 대한민국 선거에서는 늘 중원 민심이 판도를 결정지어 왔으며, 바른미래당은 충북을 전략적 요충지로 인식하고 있고, 중원 민심에 사활을 걸고 있다.

충북도당에게 내년 총선이 갖는 의미는 사활의 갈림길, 그 자체이다. 단순히 바른미래당의 사활뿐만 아니라 우리 충북의 사활 역시 걸려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충북도당은 바른미래당의 올바른 정책 정당, 합리적인 대안 정당, 혁신적인 젊은 정당의 이미지를 살려 지역 정책, 지역 이슈를 선점하고 선도해 나아갈 것이며, 지역주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민생정책’으로 다가가는 전략을 취할 것이다.

올해 제가 예결위에서 활약하면서 충북현안과 지역예산을 열심히 챙기고 있는 만큼, 충북이 중요하다는 것을 바른미래당 차원에서도 잘 알고 있고,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공을 들여서 반드시 지켜내야 할 교두보가 충북인 것이다.

특히, 충북도당은 지난 4월 청주대학교 정문대로변으로 당사를 이전한 뒤, ‘핵심당원 연수회’ 및 ‘당대표와의 간담회’ 등을 개최하면서, 충북도당 당원들과 소통하고 단결을 강화해오고 있다.

또한, 도내 6개 지역위원회와 상설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등도 활성화하면서 조직을 재정비하는 가운데, 지역 주민과 밀접한 지역현안을 발굴, 이슈를 선점하는 정책선거를 준비하고 있다.

늦은 감이 있지만 청주 흥덕구, 상당구, 서원구 3곳의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의 선임을 완료해 조직정비를 마쳤다. 대내외적으로 유능하고 덕망 있는 인재영입을 통해, 보다 새로운 진용을 갖추게 될 것이며, 조만간 충북도당 총선기획단을 설치해 본격적인 총선 체제에 돌입할 예정이다.” 

 - 선거구제 개편에 따른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여부도 총선의 변수로 부각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정치 시스템이 잘못된 것은 분명 맞다. 권력을 가진 자는 권력을 더 공고히 할 수 있고, 권력을 갖지 못한 자는 그 이너 서클(inner circle)에 들어가지 못해 점점 더 양극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연동형 비례제’를 통해 권력을 있는 사람들 중심으로 자꾸 배분할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나누어 갖도록 하자는 것이다. 그런데 추진 절차상의 문제로 당의 위기까지 불러오게 된 것은 아쉬움이 있다.

최근 조국 장관 사태로 거대 여당에 대한 실망과 피로감이 누적되면서 중도성향이 강하고, 부동층 비율이 높은 충북지역은 내년 총선에서 기득권 양당과 차별화된 정책과 의제를 발굴하면, 충북지역에서 바른미래당이 도민들의 사랑을 받고 약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일찌감치 비례에서 ‘청원 지역구’에 첫 도전장을 냈는데. 

“청원구의 많은 현안 중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소각시설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이 전략이라기보다는 총선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주민들은 폐기물 소각장의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주민들이 암을 비롯한 각종 질환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북이면 주민협의체가 지난해 낸 자료를 보면, 북이면 마을 19곳에서 10년 사이 암 사망자는 60명이었으며, 이 가운데 폐암이 31명, 호흡기·기관지 질환자가 45명이다.

실제 지난해 말 기준, 청원구보건소가 관리하는 북이면의 재가 암 환자는 45명으로, 청원구 전체 암환자(199명)의 22.6%이다.

지금 북이면 인구는 4800여명으로 청원구 전체 인구(19만6천여 명)의 2.4% 남짓하지만, 북이면의 암 환자 비율은 청주지역 읍·면·동 단위 최고 수준이다.

북이면은 청주 외곽 농촌지역인데 유난히 폐암과 호흡기·기관지 질환자 비율이 높은 것에 대해 소각장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청원구 북이면 폐기물 소각장 문제는 결코 가벼운 이슈라고 간과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본다.
 
지난 7월 중순 예결위에서 건강영향조사실시에 관한 서면질의서를 제출했고, 환경부에 지역민들괴 함께한 청원서를 제출해, 청원구 북이면 건강영향조사의 실시를 하기로 결정한 바도 있다.

또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시설문제도 심각한 상황이다. 오창읍은 지난 3년간 출생 신고율이 1,000명이상을 내는 곳으로, 충북 읍·면·동 중에 가장 많은 인구분포도를 보이고 있는데다, 젊은 부부들로 인한 아이들이 대거 포진되어 있는 지역이다.

청주 인구는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약 1%대이지만, 현재 전국 산업 폐기물 처분의 18%를 차지해, 오창 후기리에 소각시설이 들어선다면 전국 28%의 청주 밖 외지에서 폐기물을 가지고 와서 소각하게 된다.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며 무조건 막아야 되는 상황이다.

애초에 청주에 소각장, 폐기물처리시설이 마구 들어오도록 방치했던 일부 정치인들, 행정가들은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청원구에 사는 한 사람으로서 청원구의 소각시설 문제는 우리들의 건강권·생존권·재산권이 달린 문제이다.

계속 지역이슈가 되고 있는 소각시설 사업 중단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는 한편, 지역민들과 함께 진심으로 소각시설 문제를 해결해 나가다 보면, 객관적인 지역민들의 표는 어떠한 이해관계에도 얽히지 않고 정말 일한 사람에게 올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국회 예결위 위원으로서 지역발전을 위해 충북 및 청원 지역예산 확보에도 심혈을 기울여 ▲충청 내륙고속화도로 사업 ▲청주 한국전통공예촌 복합문화산업단지 지정 등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 도당위원장으로서 파악하고 있는 충북의 최대 현안은?

“경제도 민생도, 우리나라 외교와 안보도 동반 위기에 처해 있다. 경제는 1997년도 IMF사태, 2008년도 금융위기 이래로 사상 최악의 상태로 치닫고 있으며, 자고나면 경제통계와 지표는 최악이고 엉망이다.

그리고 북한의 핵문제는 도저히 해결될 기미와 징후가 전혀 보이지 않고 있으며, 미중 무역전쟁 마찰은 이어지고 있는데다 한일 관계도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충북지역 전체적인 최대 현안도 전국적인 현안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 경제와 민생, 미세먼지 및 소각장 등 환경 문제, 도시공원 일몰제, 충북선 고속철도 노선 결정과 동충주역 유치,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대상 제외로 인한 반도체를 비롯해 전기·전자·2차전지, 화학, 농업 등의 피해 등의 현안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저성장과 양극화, 보호무역 추세 강화로 한국경제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는 이때, 충북지역의 현안문제도 감정과 이념만으로는 경제를 살릴 수 없다.

기업과 가계의 창의성과 역동성을 이끌어내야 한다.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폐기하고, 과감하게 규제를 혁신하면서 反기업 정서를 거둬 산업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 ‘청년 국회의원’으로서 추구하고 싶은 의정활동은.

“신인 정치인으로서 수많은 현안 중에 ‘청년의 정치참여’에 관심을 갖고 있다. 2030세대가 전체 국민의 30%를 차지하는데 국회의원은 300명 중, 39세 이하 국회의원이 30%인 90명 정도는 되어야 한다. 그런데 곧 3명이 되겠지만 아직은 신보라 의원과 저 총 2명(당선 시점 기준)이다.

두 명의 의원이 각각 45명의 몫을 해야 하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청년 정책만 개발하더라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했다. 이것이 대의 민주주의의 가장 결정적인 맹점이자, 제가 국회에 들어와서 느낀 아쉬움이었다.

급진적이긴 하지만 인구 비례대로 쿼터제를 두면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도 해 봤다.  하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만으로 국회가 공전되는 이 시점에 인구 비례 쿼터제를 의제로 설정했을 때, 얼마나 많은 갈등이 초래할지를 생각하면 암울하다.

초선의원에 청년이고, 비례대표로 국회에서는 마이너(minority)인 제가, 더 많은 청년을 국회의원으로 포함시킬 제도적 해결을 하기란 불가능했다. 고민 끝에 내린 차선책은 청년들과 함께 법안을 만드는 것이었다.

구조적으로 대의 민주주의가 아니라 직접 민주주의로 가기 전 단계인 ‘참여 민주주의’이다. 청년 국회의원으로서 현실적으로 아무 것도 못한다고 무기력하게 있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저부터라도 입법을 하는 과정을 ‘참여 민주주의’로 바꿔보자는 정치실험을 하고 있다.”

- 끝으로 한 말씀.

“아직 우리 충북은 중앙부처의 고위 공직자 출신 대부분이 국회의원직을 수행하고 있다. 세상은 다양성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정치는 답보 상태로 보이는 경향이 있다.

물론, 똑똑한 사람이 지역 일꾼으로서 지역을 위해 일하는 것이 좋게 생각하지만, 우리 지역만 보더라도 지역민들께서 고위공직자 출신의 국회의원이 지역을 위해 해놓은 것이 없다는 의견이 팽배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다양성이 존중되는 세상 흐름의 따라 젊은 정치인, 여성 정치인, 어떠한 이해관계에도 얽혀 있지 않은 정치인, 참신한 토종 지역 출신 정치인의 행보에 관심과 사랑으로 지켜봐주시길 부탁드린다.”

 

geonbajanggo@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946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