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여론 잠재울 장기 비전제시가 최대 관건

[서천=내외뉴스통신] 송호진 기자 = 지난 17일 개최된 서천군골프협회장배 경기를 계기로 또다시 민간자본을 통한 서천군 골프장 조성여론이 부각돼 군의 향후 움직임이 주목을 받고있다.

그 핵심은 다름아닌 골프장건설이 지역경제발전에 ‘득’이나 ‘실’ 이냐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외지원정에 따른 지역자금유출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군내에는 크고작은 골프모임만 20여곳에 달해 동호인들의 골프장조성 건의속에 관광서천의 경쟁력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여론은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충남은 물론 인근 전북을 따져도 골프장이 없는 지자체는 서천군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군의 골프장 조성계획은 민선7기 노박래 군수의 공약사항으로 지난 2월부터 2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골프장 후보지 검토 및 입지선정 타당성 용역’을 발주한 상태이다.

대상은 군유지를 포함한 서천군 전역으로 9홀, 18홀, 27홀중 하나를 검토한지 오래다.

군은 이와관련해 인·허가사항 벤치마킹 차원에서 경남 거창군 에콜리안 골프장을 견학했다는 후문이다.

문제는 이를 둘러싼 군내 찬반 양론이 일고 있다는 점이다.

서천군 골프협회측이 현수막을 통해 ‘골프장 유치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한 반면, 지역시민단체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며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와관련한 설왕설래가 일고 있다.

주요 쟁점은 지방세수입 고용창출 관광효과 의 선순환과 환경파괴 등의 악순환으로 요약된다.

전자의 경우 소수인 서천군 골프인구의 저변확대에 앞서 失(실)이 크다는 지적도 그중의 하나이다.

전국에서 골프장이 가장많은 경기도가 운영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 상황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는 반대론도 제기되고 있다.

골프장 고용창출도 농약살포와 잔디관리를 담당하는 일용 인부 정도만이 지역 주민을 고용하고 있는 타시군의 사례를 심층분석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다시말해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정확한 세수액과 고용창출을 투명하게 제시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관련해 군의 장기적인 비전제시가 주목을 받고있다.

그것은 크고작은 반대여론을 잠재울 군의 효율적인 대응을 의미한다.

다시말해 지자체중 골프장이 전무하다는 단순논리만으로는 설득력을 얻을수 없다는 것이다.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 지방 세수 증대, 인력 고용, 관광 효과 등을 망라한 종합적인 비교분석이 바로 그것이다.

이 문제가 설득력을 얻을때 노군수의 공약사항 이행도 탄력을 받게 될것이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110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