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칼럼] 답답한 코막힘 지속된다면, 정확한 진단 후 코막힘수술 치료 고려해봐야
[의료 칼럼] 답답한 코막힘 지속된다면, 정확한 진단 후 코막힘수술 치료 고려해봐야
  • 송영인 기자
  • 승인 2019.10.22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종로점 허세형 원장

[내외뉴스통신] 송영인 기자 = 최근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 감기, 비염 등 코막힘 증상을 호소하면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겪는 이들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단순 감기나 알레르기성 비염 등으로 인해 코막힘 증상을 보이는 것이 아닌, 평소에도 늘 답답한 코막힘이 지속된다면 비중격만곡증 등을 의심해보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국내 성인 10명 중 약 7명이 앓을 정도로 가장 대표적인 코의 구조적 변형 질환인 비중격만곡증은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해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심하게 휘어진 상태를 말한다. 특히 대표적인 증상으로 지속적인 코막힘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 편두통, 안면통, 코골이, 무호흡증 등 다양한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와 함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 외에도 코막힘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코막힘 증상으로 인해 다양한 합병증까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오랜 기간 방치하지 않고 제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시적인 효과를 위해 치료 없이 코막힘 스프레이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콧속 혈압이 상승해 더욱 심한 코막힘 증상이나 만성비염으로도 악화될 수 있으며, 약물치료로는 더 이상의 호전이 불가한 경우 코막힘수술 치료를 통해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다.

하지만 개인마다 현재 코 상태와 발병 원인, 동반된 코 질환 등에 따라 적합한 수술 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더불어 코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수술인 만큼, 코 관련 지식이 풍부하고 다양한 임상경험을 갖춘 이비인후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정확한 진단을 통해 체계적인 수술 계획을 세워 코막힘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수술 후 부작용 및 재발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병원의 안전시스템과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지를 살피고, 일부 병원들의 무분별한 과장광고 또는 저렴한 비용만을 내세우거나 특정 수술방법만을 권유하는 병원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코막힘수술은 진단 내용에 따라 실비보험 등 다양한 보험 혜택 적용이 가능해 비용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으니 수술 전 정확하게 체크하고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도움말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종로점 허세형 원장

yisong0125@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138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