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적극적 협업 통한 결혼이주여성 소통 공간 열려
-조길형 충주시장, 허영옥 충주시의회 의장, 임순묵 이종배 의원실 연락소장 등 참석 축하

[충주=내외뉴스통신] 문병철 기자 = 충주시가 도내 최초로 다문화 교류‧소통공간 ‘다가온(ON)’을 개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시는 23일 다문화교류소통공간 개소식을 갖고 다문화가족과 지역주민을 위해 다양한 문화교류지원사업을 시작한다.

이날 개소식에는 조길형 충주시장, 허영옥 충주시의회 의장, 임순묵 이종배 의원실 연락소장, 조중근 의회 행정복지위원장, 유영기 시의원, 심재석 충주시건강강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정미용 여성청소년과장, 홍순규 연수동장 등 자리를 함께했다.

‘다가온(ON)’은 결혼이주여성의 모국음식나누기, 산모 뜨개질, 전통춤 등 자조활동 및 다양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지역주민과 다양한 문화교류의 공간으로 지역 내 다문화가족과 지역주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다가온(on)은 예성로 320(연수동) 장안상가 2층 삼광교회 전현식 목사 소유의 건물 94.5㎡ 규모의 공간을 무상임대협약 후 리모델링하여 교육실, 취업교실, 조리실, 수유실을 갖춘 공간으로 재탄생했으며, 충주시 건강가정 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심재석)에서 운영한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이용문의는 충주시다문화 교류‧소통공간으로 문의하면 된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다가온(ON) 개소로 인해 결혼이주여성들이 편하게 자녀를 돌보면서 지역주민과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적응과 자립역량 강화를 돕고, 다문화가족과 지역주민과의 다양한 문화 교류 지원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다문화가족의 증가에 따른 결혼이주여성들의 빠른 정착과 자립역량지원을 위해 지난달 20일 건국대글로컬캠퍼스 LINC+사업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다가온(ON)’에서 결혼이주여성들의 교육 및 자격증 취득 등을 위한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mbc0030@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161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