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장애인 맞춤형 방문사례관리

[대구=내외뉴스통신] 이우성 기자 = 대구 서구보건소(소장 이희숙)에서는 관내 재가 장애인을 가정방문해 맞춤형 재활운동서비스를 제공하며 활발한 사례관리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보건소 등록 재가장애인 사례관리 사업은 개별 가정을 방문하여 장애정도 및 유형에 맞춘 재활운동을 실시하고 2차 장애예방을 위한 건강관리서비스를 활발히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지역 장애인 중 서구보건소 등록 장애인은 650명이며, 올해 384명에게 837회에 걸쳐 방문 재활서비스를 실시하고 퇴원환자 조기적응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여 장애인으로부터 큰 만족을 얻고 있다.

특히 심한 장애(지체장애, 소뇌위축증)로 외부활동을 꺼리는 대상자를 위하여 대구보건대학 물리치료과 교수의 자문을 받아 7월부터 12월까지 주 3회 프랑켈 재활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속적인 운동지원을 위해 담당자가 매주 1회 직접 방문하고 주 3회 스마트폰, 유선으로 자가 운동을 확인하고 있다.

지난 8월 재활의료기관으로부터 연계된 뇌졸중 치료 후 퇴원한 장애인을 방문해 등록한 후 “편마비 환자를 위한 실내체조”재활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현재는 보건소 “재활UP!댄스교실”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장애인 재활사업을 위하여 지역사회재활협의체를 구성하여 대상자 맞춤형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 및 사각지대발굴을 위하여 분기 1회 회의를 열고 있다.

그 외에도 방문대상을 위해 영양제와 파스 등을 지원하고, 운동, 영양 등 통합건강증진사업과 연계해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협력으로 ▶주거개선신청 ▶장애인 이동지원 ▶보조기기 신청 ▶정신건강 상담 등으로 개인별 욕구에 맞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희숙 서구보건소장은 “외출이 어려운 재가 장애인에게 직접 보건소직원이 방문하여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필요서비스를 연계·제공하여 서구에 계신 장애인분들의 삶의 질 향상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lecher7721@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437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