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수한 음식의 맥을 잇는다.. 고향의 맛 '겅거니 책' 발간
구수한 음식의 맥을 잇는다.. 고향의 맛 '겅거니 책' 발간
  • 원종성 기자
  • 승인 2019.10.29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내외뉴스통신] 원종성 기자 = 이룸평생교육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이순희)은 ‘2019년 문해교육 기관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통해 ‘음성댁들의 구수한 밥상, 울 엄니 겅거니’책을 발간했다.

‘겅거니’는 충청도 방언으로 ‘반찬’이라는 뜻이다.

이번 책 발간은 이룸평생교육 사회적협동조합에서, 문해교육에 참여는 마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음식을 소재로 한 조리법을 기록해 세대를 잇는 소통으로 문해 학습자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고자 추진됐다.

책 발간을 위해 문해교육사들은 2019년 상반기 문해교실에 참여 중인 3개 마을(생극면 관성리, 삼성면 대사리, 삼성면 용대리)의 어르신을 취재했으며, 된장찌개부터 오이무침, 두부조림등 일상에서 자주 먹는 반찬들의 비법을 담았다.

3개월간의 취재 과정과 2개월간의 편집과정을 거쳐 발간된 책은 문해 학습장의 어르신들에게 전달했다.

이순희 이사장은 “문해교육에 참여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세대 간 소통 및 감동을 느낄 수 있는 방안으로 책을 발간하게 됐다”며 “자식을 위해 따뜻한 반찬을 만들었던 우리 엄마들의 따뜻한 마음처럼 문해교육을 통해 따뜻한 마을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음성군에서는 글을 잘 모르거나 100% 활용이 어려운 마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문해교실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16개 학습장, 154명이 수강 중이다.

 

 

kymajs@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441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