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산동면 현천마을 주민, 블루농수산 종사자와 간담회

[남악=내외뉴스통신] 박정희 기자= 김영록 도지사가 지난 29일 구례군을 방문하여 산동면 현천 마을주민 및 자연드림파크 종사자 등 블루농수산 관계자와 올해 들어 여섯 번째 민박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30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이날 간담회는 김순호 구례군수, 이현창 도의원, 김송식 군의회 의장 등이 함께했으며, 현천마을회관에서 40여명의 주민과 진솔한 삶의 대화를 나눈 후, 구례자연드림파크 ICA홀로 장소를 옮겨 30여명의 구례 블루농수산 농·식품 유통분야 종사자 등과 밤 10시가 넘도록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발전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김 지사는 마을주민대화에서 “최근 청정전남 블루이코노미 실천과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산업 추진을 위해 시군공모사업을 추진했으며, 구례 화엄4색이 어우러진 블루투어 프로젝트가 공모사업으로 최종 선정되어 100억 원을 지원키로 결정됐다”며 앞으로도 “도와 구례군이 힘을 합쳐 도정을 힘차게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민과의 대화에서 류주열(65세) 마을이장은 “우리 마을은 마을 뒷산인 견두산이 현(玄)자형으로 되어 있고 뒷내에는 옥녀봉의 옥녀가 매일 같이 빨래를 하고 선비가 고기를 낚는 어옹수조(漁翁水釣)가 있어 그 아름다움을 형용하여 현천마을로 불리워 졌다”고 마을 유래를 설명했다.

이어 김시현(71세) 마을 개발위원장은 “빼어난 경관과 함께 따뜻하고 정감이 넘치는 마을로 매주 월요일 오후 11시에 방영되고 있는 MBN “자연스럽게”를 통해 전국적인 유명세를 타면서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다”며 “마을소득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마을공동작업장 및 특산물 판매장 리모델링과 함께 수상정자 설치”를 건의했다.

김지사는 마을주민들의 건의사항에 대해서 “주민들이 하고자 하는 의욕과 사업의 필요성을 확인한 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영록 도지사는 현천마을 주민과의 대화를 마치고 구례자연드림파크로 자리를 옮겨 블루농수산 분야인 농식품유통 종사자와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자연드림파크 종사자와 도지사품질인증업체 등 농식품유통 분야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하여 생산 위주의 친환경농업에서 가공·유통·체험·관광을 통해 농식품산업 소득창출 방안을 토론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최성호 대표(우리밀가공공장 법인)는 우리밀 산업 활성화를 위해 “우리 밀을 장려하고, 안정적으로 재배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요청했고, 김미선 대표(지리산피아골식품 영농법인)는 “도지사 품질인증을 받은 Non-GMO 제품에 대한 도내 학교급식 납품을 확대해 줄 것”을 건의했다.

김 지사는 “정부가 맥류 수급안정대책에 따라 11월중에 4천톤의 밀을 수매하고, 정부 비축수매제 운영, 국산밀 공공급식 확대 등 수급안정을 위해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고 있고, 도지사 품질인증을 받은 Non-GMO 제품이 도내 학교급식에 우선 납품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전국 최초 친환경농업도시를 선포한 구례군이 자연드림파크를 중심으로 청년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생산·가공·유통을 총망라한 농식품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음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아울러 “천혜의 자연환경과 무궁한 잠재력을 지닌 동부권 발전을 위해 도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kps204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494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